기초 미시 경제론/ 생산요소의 가격과 소득분배

생산요소 시장과 가격

재화로서의 생산요소

생산에 필요한 요소를 총칭하여 생산요소 (Factors of Production). 자본주의사회에서의 분배는 주로 화폐소득의 분배라는 형태를 띈다.

생산요소 시장의 특징

  • 생산요소에 대한 수요는 소비재에 대한 수요와는 달리 가계가 공급자이며 기업이 수요자이다
  • 생산요소에 대한 수요는 생산물에 대한 수요에 기인하여 나타나는 유발수요 (Derived Demand)
  • 생산요소의 가격은 가계의 소득과 그 가계에 속하는 개인의 효용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생산요소 수요의 일반 법칙

생산요소를 투입함으로써 기업가가 얻는 추가적 수입(한계수입 생산물)과 이의 수입에 필요한 추가비용(한계비용)을 비교

생산요소에 대한 경쟁적 기업의 단기수요

일반적으로 생산요소 한 단위를 더 고용했을 때 추가로 생기는 수입을 요소의 한계수입생산 (Marginal Revenue Product, MRP)라고 한다.

  • MRP = △TR / △F
    • (△TR : 총수입의 변화분, △F : 생산요소 투입량의 변화분)

생산요소 한 단위를 더 고용했을 때의 추가비용을 한계요소비용(Marginal Factor Cost, MFC)이라 한다.

  • MFC = △TC / △F
    • (△TC : 총비용의 변화분, △F : 생산요소 투입량의 변화분)

MRP가 MFC보다 크면 그 생산요소를 추가로 고용하려 할 것이다. 반대로 MRP가 MFC보다 작으면 투입되던 생산요소를 줄이려 할 것이다. 생산요소고용에서 이윤극대화의 조건은 생산요소의 한계수입생산이 한계요소비용과 같아지는 점에서 그 생산요소를 고용하는 것.

  • MRP = MFC

상품의 가격을 P라 하면 생산요소를 한 단위 더 고용하여 생기는 추가 생산물을 시장에 팔 경우에 생기는 수입은 요소 한 단위의 고용에서 생기는 추가 생산물(MPf)에다 가격 (P)를 곱한 것과 같다. 이 때 P * MPf는 한계생산가치(Value of Marginal Product, VMP)라 한다. 즉, 경쟁적 기업의 한계수입생산은 다음과 같다.

  • MRP = VMP = P * MPf

개별 기업은 요소시장에서 결정된 요소가격(wf)을 그대로 받아들이므로 생산요소 한 단위의 고용으로 기업이 지불해야 하는 비용은 다름 아닌 요소가격(wf)이다. 따라서 MFC는 다음과 같다.

  • MFC = wf

생산물시장과 요소시장이 경쟁적이라면 기업의 생산요소 고용에 있어서 극대화 조건은

  • wf = VMP = (MRP)

노동을 얼마나 고용할 것인지를 결정할 때 기업은 노동 한 단위를 더 고용함에 따라 생기는 이득이 노동을 한 단위 더 고용할 때의 비용과 같아질 때까지 노동을 고용한다. 여타의 투입요소가 고정적일 때 우하향하는 노동의 한계 생산가치 곡선이 경쟁적 기업의 노동에 대한 수요곡선이 된다.

생산요소에 대한 시장수요

가변생산요소에 대한 시장수요는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개별 수요의 합으로 구성되지만 모든 기업이 동시에 생산을 늘리거나 줄이면 상품의 시장가격이 변하기 때문에 복잡하다.

노동시장과 임금

노동의 공급

사회전체의 관점에서 보면 노동 총량은 고정되어 있으나 임금변화에 따라 노동의 용도 전환이 일어나므로 한 산업이나 시장에서 나타나는 노동공급곡선은 우상향의 기울기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노동이 다른 생산요소, 즉 자본이나 토지 등과 구분되는 특징은 노동자의 선택에 의하여 여가시간이 노동시간으로 용도가 전환될 수 있다는 점이다.

시간 이용에 관한 노동자의 선택. 한 개인이 여가를 사용한다면 그 시간에 놀고 즐김으로써 효용을 얻게 되는데 이를 여가의 한계이득이라 함. 이 때 시간당 임금을 w라 하면 한 시간 여가 이용의 한계이득에 지불되는 대가, 즉 소비자 선택의 기회비용은 임금인 w가 된다. 효용극대화는 한 시간 여가 이용의 한계이득(MBa)이 한 시간 여가의 기회비용(w)과 같을 때 성립한다.

  • MBa = w

MBa > w 이면 여가 이용에 보다 많은 시간을 투입함으로써 총효용은 증대하고 MBa < w 이면 여가 이용에 보다 적은 시간을 투입함으로써 총효용이 증대하기 때문

  • 대체효과
    • 임금 상승으로 여가를 즐기는 비용이 커짐으로 여가를 줄이고 노동을 늘림
  • 소득효과
    • 임금 상승으로 풍족함을 느낀 노동자는 여가 시간을 늘림

노동공급곡선의 유도

임금이 낮을 때는 대체효과가 소득효과보다 크기 때문에 임금이 오를 때 노동공급이 늘어난다. 임금이 어떤 수준 이상이 되면 소득효과가 대체효과보다 커지기 때문에 임금이 오를 때 노동시간은 줄어드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 경우 공급곡선은 뒤쪽으로 구부러지는(Backward-Bending) 모양이 된다.

장기적으로 노동자들의 임금은 상승하지만 이에 대응하여 평균노동시간음 감소한다.

노동시장의 균형과 임금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만나는 임금이 균형임금으로 균형김금수준에서는 완전고용이 달성된다. 공급이 유지되는 상황에서 수요가 증가하면 고용량이 늘어나고 임금은 상승한다.

이자와 지대 및 이윤

이자

자금의 수요와 공급

개인이 소비를 할 지 저축을 할 지를 결정하는 것은 기회비용과 한계효용균등의 법칙. 현재 소비의 한계효용이 더 크면 현재 소비를 늘리고, 저축 후 1년 뒤에 소비의 한계효용이 더 크면 소비 대신 저축을 할 것이다. 1년 저축 후의 소비의 한계효용의 현재가치는 이자비용과 1년 후의 효용인 할인이자(Discount Factor, β)를 1년 후 소비의 한계효용에 곱한 것과 같다.

  • MUt = β (1+r) MUt+1
    • (MUt : 현재 소비의 한계효용, MUt+1 : 1년 후 소비의 한계효용, r : 이자)

위 식으로부터 아래 식이 유도된다.

  • 1+r = 1/ β * MU/MUt+1

이자율이 높으면 소비가 감소하고 저축이 늘어난다. 이자율이 낮으면 소비가 증가하고 저축이 줄어든다.

이자율의 결정

자금 공급 및 자금수요곡선이 만나는 점에서 이자율이 결정된다. 실질이자율(Real Interest Rate)은 명목이자율(Nominal Interest Rate)에서 물가상승률을 뺀 값이다.

  • 실질이자율(r) = 명목이자율(i) – 물가상승률(pi)

지대

지대의 결정원리

토지를 빌리는 데 따른 임대료를 지대(Rent)라고 한다. 토지는 비옥도나 위치에 따라 생산성이 다르다. 토지의 공급이 일정하다면 지대는 일정한 토지 공급과 토지에 대한 수요가 만나는 점에서 결정된다. 토지에 대한 수요의 크기는 토지의 한계생산치(VMP)에 따라 결정된다.

D1은 비옥한 토지, D2는 중간 토지, D3은 척박한 토지

준지대

토지 이외의 공급이 제한적인 자원을 이용하는 비용에도 지대와 비슷한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Ex) 공장, 설비, 특수한 재능을 지닌 사람. 이를 준지대(Quasi-Rent) 또는 경제적지대(Economic Rent)라 한다. 예를 들어 일반 야구선수 연봉이 1억이고 슈퍼스타의 연봉이 10억이라면 차액 9억이 준지대가 된다.

이윤

이윤은 생산요소를 판매한 대가로 얻는 소득이 아니라 기업주가 기업의 총수입에서 원자재 및 투입요소의 구입에 들어간 비용을 공제하고 남은 것으로 나머지(Residual) 소득이라 칭한다. 기업주가 공제하는 비용에는 자기자본의 이자 및 자기의 노동에 대한 임금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여기서 말하는 이윤은 평균이상의 초과이윤이다. 이를 흔히 경제적 이윤(Economic Profit)이라 한다.

소득의 인적분배

인적분배의 의미와 현황

생산요소의 가격이 결정되는 원리를 이용하여 소득분배를 접근하는 것을 소득의 기능적분배 (Functional Distribution)에 관한 이론이라 한다. 이에 반해 개인 또는 각 가구에 어느 수준의 소득이 생기고 소득분배의 형평성이 어느 정도인가에 관하여 분석하는 것을 소득의 인적분배 (Personal Distribution)에 속한다.

소득분배가 어느 정도 평등한가를 나타내는 지표가 지니지수 (Gini Coefficient). 지니지수는 1에 가까울수록 불평등, 0에 가까울수록 평등한 것으로 본다.

[ssba]

The author

지성을 추구하는 디자이너/ suyeongpark@aby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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