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개론/ 개인행동의 관리

동기 유발은 우리의 능력을 향상시킨다

성과는 능력과 의욕의 함수이다. 능력이 없어도 의욕이 있으면 능력을 향상시켜 성과를 낼 수 있지만 능력이 있어도 의욕이 없으면 처음 능력도 제대로 유지를 못해 성과를 내기 힘들다.

Motivation

  • 인간의 행동을 활성화(Energizing)하고
  • 행동의 방향을 설정, 목표를 지향하도록(Direction) 하며
  • 인간의 행동을 유지(Maintaining), 지속(Sustaining) 시키는 것

동기부여의 이론 : 내용이론과 과정이론

  • 내용이론 : 인간 내부에 존재하는 동기유발 요인들
  • 과정이론 : 어떤 과정을 거쳐 환경과의 교류 속에 동기가 유발되는가를 프로세스를 통해 살핀다

내용이론

  • 에이브라함 매슬로
    • 1단계 – 생리적
    • 2단계 – 안전
    • 3단계 – 사회적
    • 4단계 – 존경
    • 5단계 – 자아실현
    • 어떤 욕구가 채워지지 않으면 더욱 그 욕구를 추구하여 그 욕구가 지배적인 중요 욕구가 된다는 결핍-지배(Deprivation-Domination)의 특성이 있다
    • 결핍된 욕구가 채워지면 그 욕구는 동기부여요인으로서 힘을 잃고 상위 단계의 욕구가 중요하게 대두된다는 것이 충족-진행(Gratification Activation)의 의미이다
    • 이 욕구 5단계 이론은 나중에 동기부여 이론의 바탕이 되며 이를 중심으로 보완점을 찾는 연구가 이루어진다
  • 클레이튼 알더퍼의 ERG이론
    • 존재(Existence), 관계(Relatedness), 성장(Growth)
    • ERG 이론은 매슬로의 5단계를 세 가지 욕구로 재형성하여 포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 세 가지 욕구가 동시에 경험 가능하다
    • 매슬로와 달리 욕구가 결핍되면 그 아래 욕구를 추구하며 그 하위 욕구가 중요한 동기 요소가 된다
    • 좌절-퇴행(Frustration-Regression)
  • 데이비드 맥클랜드의 성취동기이론
    • 욕구란 문화공동체에 의해 학습된다는 가정
    • 개인마다 욕구 수준이 다른데 이는 개인이 어릴 때 사회화 과정에서 경험을 통해 학습된다
    • 성취욕구라는 도익부여는 그 성공가능성이 중간정도일 때 동기 유발 효과가 크다
    • M = Ps * ( 1 – Ps)
    • M : 동기부여수준, Ps : 성공할 확률
  • 프레드릭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
    • 만족과 불만을 별개의 것으로 파악
    • 만족의 반대는 만족하지 않는 상태, 불만의 반대는 불만이 없는 상태

과정이론

  • 공정성이론
    • 투입과 산출을 기준으로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그 공정성을 찾는다
    • 사람들이 불공정을 지각하면 불쾌감이 발생하며 이를 감소하는 쪽으로 노력과 행위를 한다
  • 기대이론
    • 과정이론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동기부여이론
    • 수단성이론, 기대/유의성 이론이라고도 한다
    • 일하려는 의욕이 생기려면 노력이 성과로 연결될 가능성과 그 성과가 보상으로 이어지는 가능성과 그 보상에 대한 가치를 곱한 것
    • E -> P -> O
    • E는 노력(Effort), P는 성과(Performance), O는 원하는 결과(Outcome)
    • 기대감(Expectancy)은 노력하면 성과를 올릴 수 있는 가능성 (E -> P)이고
    • 수단성(Instrumentality)은 그 성과가 원하는 결과로 연결되리라는 주관적 확률(P -> O)
    • 보상의 가치 또는 유의성(Valence)은 어떤 개인이 특정결과(O)에 대하여 갖는 선호도
    • 즉, 그 결과의 매력 정도를 의미한다
    • 동기유발 = 기대치 * 수단성 * 보상의 가치
  • 흡수능력(Absorptive Capacity)이란 ‘새로운 지식에 대해 가치를 부여하고 이를 소화하여 적용하는 조직의 능력’. 흡수능력을 4가지 차원으로 정의. ‘한 조직이 역동적 조직능력을 만들어 내기 위해 지식을 습득, 소화하여 변환 활용할 수 있는 조직의 일상적 활동과 절차’. 이 중 습득, 소화를 잠재적 흡수능력(PACAP)이라 하고 변환과 활용을 묶어 실현된 흡수능력(RACAP)이라고 부른다. 잠재된 능력은 보유하고 있어도 실현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잠재적 흡수능력이 실현되려면 사회통합 매커니즘이 작용하여 전환되는 시간을 단축시켜야 한다. 잠재흡수능력을 보유하려면 제반 투입 요인들이 필요하다.

동기부여의 10대 실천전략

어려움(Difficulty)

동기부여는 어느 정도 어려움과 난이도 속에서 일어난다.

살찐 행복한 쥐(Fat Happy Rats)

긍정적 긴장(Positive Tension)을 유지해야 한다. 살찐 행복한 쥐는 절대 뛰지 않고 앉아만 있는다.

낮은 지적 요소(Low Intellectual Content)

동기부여에 있어서 매우 흥미로운 점은 감정(Emotion)에는 지적인 요소(Intellectual Content)가 별로 없다는 것이다. 관리자는 동기부여에서 논리적이고 이치적인 설명으로 감정을 다룰 수 없다는 점ㅇ르 기억해야 한다. 리더는 모든 관리적인 행위에 지식뿐만 아니라 감정이 자리잡고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쾌락주의(Hedonism)

모든 사람들은 즐거움을 추구하고 고통은 피한다. 쾌락주의의 핵심은 각 개인의 차이를 인식하는데서 출발한다. A에게 즐거운 일이 B에게 불쾌할 수 있다.

자아의 보호(Protection of Self)

각 개인은 자신을 보호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자아의 함양(Enhancement of Self)

관리자는 자아의 보호욕구과 자아함양이라는 욕구 사이에서 대립되는 면이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사람들은 자아를 함양하는 것에 의해서 일정한 지위를 갖게 된다.

사회적 상대성(Social Relativity)

만족이 동기부여는 아니다. 리더는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이 그 성과를 눈으로 보고 알게 만들어야 한다. 많은 연구들이 성과가 낮은 사람에 대한 징계는 공개하지 않고 성과가 높은 사람에 대한 봇아은 가능한 한 공개하라는 원칙에 동의해 왔다.

싫증 대 변이(Satiation vs Variability)

리더는 변화를 만들어 내야 한다. 그러나 너무 빨라서도 안 된다. 조금씩 영원한 혁신을 의미하는 제한된 트로츠키즘(Trotskyism)의 형태로 관리하는 스킬이 필요하다.

적절한 간격(Juxtaposition)

보상은 적절한 시간 간격을 두고 제공해야 한다.

기대감(Expectation)

동기부여에 대한 능력은 관리자에 대한 신뢰에 의존한다.

스스로의 동기 유발이 더 중요하다

자성예언(Self-Fulfilling Prophecy)

자성예언은 자신의 기대가 그 행동과 결과에 얼마나 중요하게 작용하는가를 나타낸다. 관리자가 부하가 큰 일을 할 것으로 예상하면 부하들은 그를 실망시키지 않는다.

목표와 위기의식

내재적으로 설정한 위기의식은 스스로를 동기유발하는 데 유용하다.

자기관리 방식들

피터 드러커 교수가 제시한 자기 관리를 위해 스스로 질문할 내용

  • 나의 강점은 무엇인가?
  • 어떻게 나의 성과를 극대화 할 것인가?
  • 나는 무엇에 가치를 두난가?
  • 나는 어디에 소속되어 있는가?
  • 내가 기여하는 바는 무엇인가?
  • 나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대해 책임을 지는가?
  • 나의 경력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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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uthor

지성을 추구하는 디자이너/ suyeongpark@aby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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