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개론/ 창의성과 혁신, 그리고 상업화

창의성

창의성이란

창의성에 대한 정의로는 새로움(Newness)와 유용성(Usefulness)이 포함된다. 창의성이란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표출하는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그 구성요소로는 전문성, 차으이적 사고, 내재적 동기부여를 들 수 있다. 개인의 창의성을 높이는 요인은 도전감, 자원, 자유, 작업집단형태, 감독자의 격려, 조직지원이 있고 집단의 창의성을 높이는 요인으로는 다양성, 응집성, 리더십, 자율성 등이 내부요인과 혁신적문화, 위기의식, 보사시스템의 외부요인, 그리고 외부와의 네트워크 활동과 게이트 키퍼 등을 들 수 있다.

아이디어 도출

기술혁신 프로세스에서도 아이디어의 원천은 기술환경(Technology Push)과 시장의 요구(Market Pull)로부터 비롯된다.

제품 챔피언

제품 챔피언이란 중요한 잠재력을 갖고 신기술과 시장기회를 인식하고 자신의 프로젝트로 수용하며 이에 몰두하고 조직 내 다른 사람으로부터 지원을 얻으며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사람이다.

창의적 리더십

창의성을 촉발하는 리더 특징으로는 다음과 같은 요인이 있다. 부하가 행한 위험을 적극 흡수, 미개발 아이디어에 편안한 느낌 갖기, 조직의 정책을 적극 확대하기, 신속한 의사결정 능력, 훌륭한 청취자, 자신의 일을 즐김.

창의적 인사제도의 정착

  • 인적자원 계획을 창의성에 맞추는 것
  • 성과의 평가를 창의성에 맞추는 것
  • 보상시스템으로 창의성을 위한 자유를 부여
  • 경력관리를 위해 시행하는 임파워먼트는 자아실현욕구(Self-Esteem)를 충족시킨다

혁신의 역동성

  • 제품혁신
  • 공정혁신
  • 조직변화
  • 시장특성
  • 경쟁환경

기술의 상업화

포지셔닝과 목표시장 세분화

포지셔닝은 소비자의 마음 속에 자사제품이나 기업을 표적시장, 경쟁, 기업능력과 관련하여 가장 유리한 포지션에 있도록 노력하는 과정이다. 목표시장의 세분화는 선택한 목표시장을 가치관의 다양화, 소비 다양화라는 현대의 마케팅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수요의 이질성을 존중하고 소비자 및 수요자의 필요와 욕구를 정확하게 충족시키기 위하여 자세하게 누는 활동이다.

목표시장을 분명히 하고 적절히 포지셔닝을 하라

  • 신제품의 시장 테스트
  • 제품 가격 설정
  • 홍보활동
  • 유통채널 선택
  • 어떤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할지 결정
  • 영업 인력
  • 마케팅 전술
  • 광고의 옵션
  • 최고의 인재 고용
  • 지속적인 브랜드와 회사를 만들어 감

최선의 마케팅 결정과 최대 실수

벤처 마케팅이 주는 10가지 교훈

  • 포지셔닝과 목표세분화는 핵심적 결정요인이다
  • 시장 내 테스팅은 제품 사양에 진정한 인식 및 반응의 지표를 제공한다
  • 제품수명주기에 걸쳐서 총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게 가격을 정한다
  • PR은 똑같은 돈을 광고에 소비하는 것보다 더 큰 신뢰성 있는 소문을 창조한다
  • 유통기관의 갈등을 예측하고 이를 관리한다
  • 최고 재능을 지닌 인재를 고용하는 것은 충분한 가치가 있다
  • 이벤트와 촉진은 목표시장에서 주요사야들이 위험에 빠지지 않게 주의 깊게 사용되어야 한다
  • 광고 옵션들을 조사하고 평가해야 한다
  • 포지셔닝과 목표 세분화는 이 가운데 핵심 요인이다(두 번 강조 됨)
[ssba]

The author

지성을 추구하는 디자이너/ suyeongpark@aby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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