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정보 시스템/ 정보시스템 구축

정보시스템 개발 방법론

시스템 접근방법

시스템 접근방법(System Approach)은 문제점과 기회를 정의하고 해결책을 개발하는데 시스템 지향적인 방식을 취한다.

  • 시스템 사고 (System Thinking)을 통해서 문제점이나 기회요소를 인식, 정의한다
  • 해결책의 대안을 개발하고 평가한다
  • 요구사항을 가장 잘 충족시키는 시스템 해결책을 선택한다
  • 선택된 시스템을 설계한다
  • 설계된 시스템을 구현하고 그 결과를 평가한다

시스템 사고

시스템 사고의 핵심은 어떠한 경우에도 ‘숲과 나무를 동시에 보라’는 것이다.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선형적인 인과관계보다는 시스템간에 존재하는 상관관계를 보라. 변화가 발생할 때마다 변화의 단편보다는 시스템간에 변화과정을 보라.

시스템 개발 생명주기

정보시스템 개발주기는 시스템 개발 생명주기 (SDLC, System Development Life Cycle)라고도 한다.

SDLC 단계 산출물
1단계 시스템 조사(Investigation) 실현가능성 조사(Feasibility Study)
2단계 시스템 분석(Analysis) 기능 요구사항(Functional Requirements)
3단계 시스템 설계(Design) 시스템 명세서(Systems Specifications)
4단계 시스템 구현(Implementation) 작동하는 시스템(Operational System)
5단계 시스템 유지보수(Maintenance) 개선된 시스템(Improved System)

전통적 SDLC와 현대적 SDLC

  • 간접비용의 최소화
  • 우연성과 반응성 제고
  • 업무의 동시성 고려
  • 분석의 집중

프로토타이핑

프로토타이핑을 RAD(Rapid Application Design)이라고도 한다. 프로토타이핑은 시스템 설계를 단순화하고 가속화함으로써 최종사용자가 시스템 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객체지향적 개발

객체지향적 개발(Object-Oriented Development)은 수행될 업무를 중심으로 시스템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 업무를 실행하기 위하여 모형화 되어야 할 현실 세계에 기초하여 만들어지게 된다.

객체지향적 방법의 장점과 한계

장점

  • 시스템의 복잡성을 줄이고 쉽고 신속하게 구축하고 유지보수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다
  • 프로그래머들의 생선성과 질을 향상시킨다
  • 신축적이다
  • 프로그래밍 언어수준이 아니라 사용자와 동일하게 현실적 관점에서 시스템 요구사항을 모형화 할 수 있게 한다

단점은 프로그램 처리 속도가 느리다는 것

객체지향적 분석과 설계

객체지향적 시스템을 위한 개발 프로세스는 전통적 SDLC와 많은 측면에서 유사하다.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표준객체지향적 언어에 도입된 기법과 표기법들은 통일된 UML로 불린다.

객체기술과 웹기반 시스템 개발

객체지향적 접근 방법은 웹어플리케이션 개발에 가장 이상적이다.

컴포넌트기반 개발

소프트웨어 위기(Software Crisis)에 대응하기 위해 컴포넌트기반 개발(Component-Based Development, CBD) 방법론이 대두되었다. 컴포넌트들은 높은 수준의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명확하게 정의된 개방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독립형 기능 패키지이다.

CASE

SDLC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컴퓨터기반 시스템공학(CASE, Computer-Aided System Engineering)이 등장하였다. CASE는 CASE도구라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SDLC 활동의 많은 부분을 수행하는 것이다.

최종사용자 개발

최종사용자가 정보시스템 전문가의 직접적 개입 없이 다양한 최종사용자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이용하여 자신의 시스템을 직접 개발하는 것이 최종사용자 개발이다.

[ssba]

The author

지성을 추구하는 디자이너/ suyeongpark@aby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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