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스토밍/ 창의성을 이끌어내는 10가지 도구

시작과 마무리

게임을 시작할 때는 사람들이 자유롭게 생각할 수 있고, 상상의 나래를 맘껏 펼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 단계에서는 마음을 열고, 또 지금까지는 고려해 보지 않았던 여러 가능성들을 탐구할 수 있도록 친근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마무리는 생각을 실천하고 결론에 이르는 과정이다. 이 단계에서는 가장 중요한 것을 선택하고 결정해야 한다.

시작과 마무리를 동시에 하지 않기

창의적이면서 동시에 비판적일 수 있을까? 우리가 가능성을 탐구할 때는 비판적인 마음이 방해가 되지만, 어려운 결정을 내릴 때는 창의적으로만 접근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이 둘을 분리하고 순서대로 적용해야 한다.

시작한 모든 것을 마무리하기

무언가를 시작했다면 반드시 마무리를 지어야 한다. 마무리를 강조하면 시작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게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어떤 일이든 흐지부지 끝나 버리면, 판도라의 상자를 연 것처럼 혼란스럽기만 할 것이다. 이는 그룹 전체의 에너지를 잃게 만들 수도 있다.

시동 걸기

지식사회에서 시동을 거는 일은 탐구를 시작하게 한다는 점에서 모험의 상상력에 불꽃을 일으키는 것과 같다. 여러분이 시도를 어떻게 거느냐에 따라 원하는 결과를 얻는데 도움이 되는 사고, 반영, 감정, 반응들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질문으로 목표를 공략하라

시동을 거는 가장 보편적이고 강력한 방법은 질문하는 것이다. 좋은 질문은 과녁을 뚫는 화살처럼 목표 지점을 정확하게 공략한다. 우리는 질문을 이용하여 어떤 문제에 대한 사람들의 관점을 바꾸거나, 원인을 밝혀내거나, 대화를 더 깊은 수준으로 이끌 수 있다. 질문은 향후 나아갈 방향을 잡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빈칸 채우기

또 다른 방법으로는 빈칸 채우기가 있다. 짧은 구절이나 문장 속에 빈칸을 만들어 사람들에게 채우도록 하는 것이다. 고객의 니즈를 조사할 경우 다음처럼 빈칸을 만들어 놓을 수 있다.

"나는 ________을 원합니다."

정보를 담는 도구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분류하고 정리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종잇조각, 포스트잇, 색인카드 등은 정보를 담아내는 훌륭한 도구가 된다. 이런 도구는 정보를 유형의 것으로 만들고, 휴대하기도 쉽게 만들어 준다.

눈을 가리고 체스 게임을 한다고 상상해 보자. 정보를 담는 도구의 중요성을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정보를 담는 도구는 의미를 전달한다. 상황이나 도구에 더 많은 정보를 담을수록 사람들은 그것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연결점 만들기

연결점이란 큰 시스템에 포함된 한 부분이다. 지식 탐구가로서 여러분이 정보를 담는 도구를 만들 때, 여러분은 이를 큰 부분의 한 요소로 생각해야 한다.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정보를 담는 도구를 가능한 많이 만들어 내는 것이다. 여러분은 최대한 큰 관점에서 시작하고 싶을 것이다. 우리는 이것을 ‘연결점 만들기’라고 부른다.

포스트잇을 사용하면 2가지 장점이 있다. 첫째, 조용히 혼자서 생각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더 많은 아이디어가 나오게 한다.(시작 단계에서는 너무 공개적으로 아이디어를 내는 것보다는 이 방법이 더 좋다.) 둘째, 각 아이디어를 개별의 포스트잇에 적어 놓으면, 나중에 섞고 분류하고 정리하는 일이 편리해진다. 처음부터 정보를 하나의 모듈 단위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의미 있는 공간

체스 게임은 각 말이 가지는 의미는 물론 놓인 위치에 따라 변화되는 의미와 관계가 중요하다. 게임의 규칙은 그 세계 안에서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을 규정한다. 지식 탐구자에게는 어디든 의미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다.

연관짓기는 의미있는 공간을 이용하여 여러 아이디어를 몇 개의 공통 주제로 분류하는 방법이다. 이것은 참가자들이 좀 더 빠르게 과제에 몰두할 수 있게 해준다.

도구나 의미 있는 공간 없이 미팅을 하는 것은 눈 가리고 뒷짐 진 상태로 회의실에 모여 있는 것과 같다.

스케치와 초기 모델 만들기

스케치나 모델은 일종의 정보를 담는 도구로, 기본 틀을 잡는 것이다. 스케치는 탐구 과정의 기초 작업으로 빠르게 탐색하는 것이다. 스케치는 아이디어를 빠르게 시각화 또는 구체화하는 방법이다. 좋은 스케치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적당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순서 흩트리기

인간의 뇌는 거의 기계적으로 패턴을 찾아낸다. 우리는 새로운 것을 발견했을 때 재빨리 패턴을 읽으려고 한다. 그런데 패턴을 찾고 나면, 다른 것들이 눈에 잘 안들어 온다. 우리가 정말로 어떤 것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나 기호를 발견하길 원한다면 그것을 무작위로 만들어야 한다. 카드를 섞거나 순서를 뒤바꾸거나 익숙한 것을 재구성해 보면 새로운 패턴을 찾을 수 있다.

무작위성은 창의력의 필수 요소이다. 새로운 생명의 형태를 만들어 내는 유전자 공학에서는 다양한 결합과 재조합이 필수이다. 이 원칙은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때도 똑같이 적용된다. 우리가 색인카드나 포스트잇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는 이유는 이것이 무작위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즉흥적으로 하기

무엇을 즉흥적으로 한다는 것은 흐름에 따라 계획없이 진행하는 것이다. 가정이나 편견은 버려야 한다. 여러분은 나타내고자 하는 것을 느낌과 직관에 따라 순간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다.

선택과 결정

원하는 모든 것을 다 하고 싶다면, 애초에 꿈을 접는 것이 좋다. 우리가 관리할 수 있는 범위는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수많은 아이디어는 관리가 가능한 범위로 줄여야 한다. 즉, 선택을 해야 한다.

선택을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투표이다. 투표는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게 해준다.

선택과 결정의 또 다른 방법은 우선순위에 따라 정보를 분류해 보는 것이다.

새로운 것을 시도하라!

새로운 기술을 익힐 때 가장 좋은 자세는 열정과 진심을 다하는 것이다. 평소에 위험을 꺼리거나,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데 인색하면 혁신을 이룰 수 없다. 게임스토밍을 할 때마다 최소한 한 번은 새로운 것을 시도하라. 그러면 여러분은 꾸준히 더 많이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ssba]

The author

지성을 추구하는 디자이너/ suyeongpark@aby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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