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스토밍/ 3, 12, 3 브레인스토밍(3, 12, 3 Brainstorming)

3, 12, 3 브레인스토밍(3, 12, 3 Brainstorming)

게임 목표

3, 12, 3 브레인스토밍은 아디이어의 핵심을 하나의 간단한 형식으로 압축해 보여준다. 3, 12, 3은 3분 안에 관찰 결과를 보여 주고, 12분 안에 그것을 대강의 컨셉으로 만들고, 3분안에 컨셉을 발표하는 것이다.

제한된 시간은 과도한 생각을 지양하고, 바잘적이고 빠른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해준다.

진행 방법

브레인스토밍할 주제를 찾고, 그것을 2개의 단어로 줄이도록 한다. 예를 들어 ‘활력 부족’과 같이 기존에 있던 문제 또는 ‘미래의 텔레비전’과 같이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한 주제일 수도 있다. 주제를 ‘미래의 텔레비전은 어떻게 작동할까?’와 같이 완전한 문장으로 표현할 수도 있겠지만, 이런 직접적인 표현은 피하는 것이 좋다. 2개의 단어로 표현하면 새로운 컨셉이나 방안을 제시하기 전에 그 주제에 대해 보다 직관적으로 생각하도록 만들어 준다.

3분: 관련된 아이디어 내기

브레인스토밍의 처음 3분 동안은 주제와 관련된 모든 특징을 생각해 보도록 한다. 그리고 찾아낸 특징을 각 장의 색인카드에 하나씩 적어 넣는다. 특히, 대상을 생각하거나 자유 연상을 할 때 떠오르는 것을 명사와 동사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이 단계에서의 목표는 주어진 3분 동안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다. 따라서 어떤 기준을 가지고 아이디어를 걸러내지 않도록 한다.

12분: 컨셉 정하기

컨셉을 정하는 단계에서는 몇 개의 팀을 만든다. 그리고 각 팀은 아이디어가 적힌 색인카드 중에서 3개의 카드를 무작위로 뽑아 전체 팀에게 발표할 컨셉을 정한다. 12분 안에 정하도록 한다.

3분: 발표 준비하기

발표할 때는 뽑은 카드를 보여 주면서, 그 카드가 자신들의 생각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설명한다.

활용 전략

브레인스토밍 게임은 속도가 핵심이다. 기존의 전형적인 브레인스토밍에서는 시간이 중요한 요소가 아니라면 천천히 진행을 하거나 제한 시간을 무시할 수 있다. 하지만 속도는 짧은 시간 안에 무언가 성취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대부분의 경우 좋은 아이디어의 핵심은 빠르게 이해되고, 첫 번째 아이디어를 내기 전에 그리 많은 토의가 필요하지 않다. 또 제한된 시간 내에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경험은 참가자에게 그 컨셉을 더 잘 기억할 수 있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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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uthor

지성을 추구하는 디자이너/ suyeongpark@aby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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