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스토밍/ 반대 문제(The Anti-Problem)

반대 문제(The Anti-Problem)

게임 목표

반대 문제는 현재의 문제와 반대되는 문제의 해결 방안을 생각해 봄으로써, 현재의 해결 방안이 유용한 것인지, 또 무엇이 부족하고 그 원인은 무엇인지를 좀 더 쉽게 찾아낸다.

진행 방법

  • 회의를 시작하기 전에 해결해야 할 문제를 찾는다.
  • 참가자들은 해결 방안을 설계하거나 설명하는 데 사용할 재료를 준비한다.
  • 참가자들을 3-4명으로 구성된 팀으로 나눈 뒤 반대 문제를 찾아낸다. 예를들어 현재 문제가 영업 상담이라면, 어떻게 소비자들이 우리 물건을 사지 못하도록 할지에 대해 브레인스토밍하는 것이다. 반대 문제는 명확할수록 좋다.
  • 각 팀은 15-20분 동안 반대 문제에 대한 다양한 해결 방안을 찾는다. 여기서 틀린 해결 방안은 없다. 빠르게 최대한 많은 아디이어를 내는데 주력한다.
  • 모든 팀이 모여 찾아낸 해결 방안을 돌아가면서 발표한다. 발표할 때 시각적 자료를 보여주면 더 효과적으로 생각을 전달할 수 있다. 다른 팀원을 자신의 팀 쪽으로 모이게 하여 발표할 수도 있다.
  • 서로의 의견이나 새롭게 발견한 내용에 대해 함께 이야기 한다.

활용 전략

이 게임의 목표는 기존의 접근 방식에서 벗어나 문제를 생각하고 평가하는데 있다. 반대 문제를 조금 극단적으로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나오는 해결 방안이 실행 가능성이 부족하더라도 괜찮다. 이 게임은 도움이 되려는 것이지 복잡한 문제를 제거 하려는 것이 아니다. 회의가 끝난 후에 참가자들은 본래의 문제에 대해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해 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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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uthor

지성을 추구하는 디자이너/ suyeongpark@aby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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