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스토밍/ 문제 그리기(Draw the Problem)

문제 그리기(Draw the Problem)

게임 목표

우리가 어떤 문제를 해결할 목적으로 회의실에 모였을 때, 아주 중요한 것임에도 놓치는 것이 하나 있다. 바로 사람들이 쉽게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문제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일이다. 모호하거나 이해하기 힘든 문제들은 무엇이 중요한지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문제가 드러나지 않거나 해결되지 않은 채로 남게 된다. 회의를 시작할 때 문제 그리기 게임을 하면, 참가자들이 문제 해결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

진행 방법

큰 색인카드나 편지지 크기의 종이를 준비한다. 참가자들은 해결이 필요한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본다. 그리고 그 문제를 설명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것들을 목록으로 적어 본다. 예를 들어, 일반적인 문제 또는 문제 자체를 보여주는 아이템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이제 자신이 생각한 것을 종이 뒷면에 그림으로 그린다. 동료에게 설명한다고 생각하면서 표현해 본다. 간단한 다이어그램이나 비유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그리기에 부담을 가지므로 진행자는 그리기가 단순히 문제의설명과 이해를 돕는 수단이라는 것을 강조하도록 한다.

모두 다 그렸으면, 벽에 그림을 붙여 놓고 각자 설명하면서 생각을 공유한다. 공통적으로 생각하는 부분은 노트에 적어 놓는다. 그리고 게임이 끝난 후 의견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찾아보고 그 문제를 서로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활용 전략

문제 그리기 게임은 문제를 명확하게 정의하기 보다는 어려운 문제를 간단한 형식으로 정의해 나가면서 참가자들이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만들어 준다. 이를 통해 참가자들은 의견의 불일치를 좁힐 수 있고, 문제를 한 단계 더 파고 들어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다.

[ssba]

The author

지성을 추구하는 디자이너/ suyeongpark@aby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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