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스토밍/ 참가자와 관찰자(Fishbowl)

참가자와 관찰자(Fishbowl)

게임 목표

회의를 하다 보면 종종 자신과 다른 관점을 받아들이지 못하거나 경청하지 않는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또는 참가자들이 회의 당일 날 처음 만나 서로를 불편해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상황에서는 심도 있는 토의를 하는 게 쉽지 않다. 참가자와 관찰자 게임은 사람들의 듣기 능력과 관찰 능력을 높임으로써 보다 적극적이고 심도 있게 회의에 참가할 수 있게 해준다.

진행 방법

  • 회의 시작 전에, 토의가 필요한 주제를 생각하고 관련된 질문을 준비한다.
  • 넓은 회의실을 확보하고, 의자를 제외한 모든 기구는 치운다.
  • 아래 그림을 참고하여 참가자들에게 나누어 줄 유인물을 준비한다.

  • 참가자들이 앉을 자리를 준비한다. 아래 그림처럼 2개의 원형으로 의자를 놓는데, 안쪽은 토의 참가자 바깥쪽은 관찰자 역할의 자리이다.

  • 진행자는 게임을 소개하고, 참가자들을 관찰자 또는 참가자의 역할로 지정한 후 펜을 나누어 준다. 그리고 관찰자 역할에게는 만들어 놓은 유인물을 나누어 준다. 참가자들은 역할에 따라 해당 위치에 가서 앉는다.
  • 진행자가 게임의 주제를 소개하고, 참가자들은 15분 동안 그 주제에 대해 토의한다. 진행자는 회의 시작 전에 작성해 놓은 질문을 이요하여 토의를 매끄럽게 진행하도록 한다. 참가자는 토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관찰자는 토의를 주의 깊게 보면서 대화에 나온 쟁점과 근거를 유인물에 잘 기록한다.
  • 15분 경과 후, 역할을 바꾸어 한 번 더 토의한다. 주제를 바꾸어도 된다.
  • 두 번의 토의가 끝나면, 지원자를 뽑아 유인물에 적힌 관찰 결과를 공유한다. 참가자로서 또 관찰자로서 느낀 경험에 대해 모두 함께 이야기를 나눈다.

활용 전략

사람들은 누군가와 대화를 나누는 것에는 어느 정도 익숙하다. 하지만 경청하고, 관찰하고 또 관찰 결과를 설명하는 일에는 어려움을 느낀다. 참가자와 관찰자 게임은 2가지 역할에 몰두해 봄으로써 부족한 부분을 채워 준다. 흥미로운 것은 참가자들이 대화를 하면서 활용하고 있는 경청과 관찰의 기술을 관찰자들이 찾아낸다는 것이다. 만약, 이 게임에서 점수를 매긴다면 토의에 가장 적극적으로 참가한 사람이 아니라, 대화를 가장 잘 기록한 사람이 제일 높은 점수를 얻게 될 것이다.

게임이 끝나면, 침묵 속에서 집중하는 경험이 어땠는지에 대해 함께 이야기한다. 무엇이 어렵거나 또는 수월했는지 그리고 그것이 주제와 자신의 인식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등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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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uthor

지성을 추구하는 디자이너/ suyeongpark@aby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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