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스토밍/ 역사 지도 그리기(History Map)

역사 지도 그리기(History Map)

게임 목표

역사 지도 그리기 게임은 조직을 구성해 온 순간들을 보여 준다. 또한 새로 입사한 직원이 조직의 성장 과정과 문화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진행 방법

  • 마커펜으로 플립차트의 매내 아랫부분에 연속적인 시간의 흐름을 나타내는 선을 그린다. 첫 장부터 마지막 장까지 연이어 그려서 벽에 나란히 붙여 놓는다. 그리고 선 위에 년도를 적는데, 특별한 시기가 아니라면 1975년부터 시작하여 현재까지 표시하는게 좋다.
  • 시간의 단위는 상황에 따라 적당히 나눈다. 조직의 역사가 길 때는 5년 또는 10년 단위가 적당하다. 각 년도 사이에는 내용을 적을 충분한 공간을 확보해 둔다. 특정 년도에 대해 더 세밀하게 내용을 알고 있거나, 중대한 성장 등이 일어나 자세히 다룰 필요가 있는 시기는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해 둔다.

  • 팀원들은 포스트잇에 자신의 이름을 쓰고 모습을 간단하게 그린다. 그리고 자신의 입사 년도 위에 포스트잇을 붙인다. 포스트업을 하기 위해 모두 벽 쪽으로 모였을 때는 서로의 첫인상이나 입사 동기 등에 대해 잠깐 이야기를 나눈다. 특히, 근속 연수가 오래된 사람에게는 관싱르 기울일 필요가 있다. 그들은 회사 안에서 가장 많은 경험과 기억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그들에게 이야기를 요청하면 훨씬 더 재미있고 내용도 풍성한 역사 지도를 그릴 수 있다.
  • 아래 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해 본다. 그리고 그것을 글과 이미지로 표현하면서 역사 지도를 만들어 나간다.
    • 회사의 성공
    • 얻은 교훈
    • 리더십과 비전의 변화
    • 문화의 변화
    • 시장의 최근 동향
    • 구조조정
    • 규제의 완화와 흐름
    • 수익과 직원 수의 변동
    • 주요 프로젝트
  • 즉흥적으로 그리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미리 아이콘을 몇 개 만들어 놓는 것이 좋다. 팀원들은 추가되는 내용에 대해 묻고 답하면서 대화를 이어나간다.
  • 마지막으로, 역사 지도 그리기를 통해 발견한 점을 요약하고, 조직의 역사를 아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함께 이야기한다. 또 지금까지 조직에 일어나던 사건의 유형을 찾고 과거를 미래와 연관 지어서 생각해 본다.

활용 전략

  • 각 팀원은 기억의 수준이 다르다. 그러므로 상황에 따라 적당한 진행자를 뽑아야 한다. 경험이 많은 사람이 진행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고, 새로 입사한 사람이 진행함으로써 좀 더 새롭고 생생한 아이디어를 뽑아낼 수도 있다.
  • 지도에 중욯나 사건들을 미리 그려 놓으면, 대화를 좀 더 편하게 시작할 수 있다. 회사 로고를 붙이고, 현재의 비전과 문화를 요약한 문구를 넣는 것도 좋다.
  • 팀원들이 기억이 불확실한 사건에 대해서는 포스트잇으로 표시해 두고, 다음에 더정확한 정보를 찾아보도록 한다.
[ssba]

The author

지성을 추구하는 디자이너/ suyeongpark@aby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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