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스토밍/ 4C(The 4Cs)

4C(The 4Cs)

게임 목표

4C 게임은 간단한 정보를 엮어서 유용한 것으로 만드는 게임이다. 이 게임은 주제를 세분화하는 전통적인 방법을 의도적으로 따르지 않는다. 대신 4개의 핵심 개념을 이용하여 손쉽게 정보를 모으고 조직화 한다.

진행 방법

  •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주제를 정한다. 그리고 회의실 벽면에 2행 2열로 매트릭스를 그린다
  • 매트릭스의 각 영역을 구성 요소(Components), 특징(Characteristics), 담당자(Character), 과제(Challenges)로 분류한다. 그리고 각 분류를 나타내는 간단한 그림을 그린다.
  • 참가자들에게 4C 게임은 주제에 대해 자신이 아는 것을 공유하는 게임이라고 설명한다. 4C는 다음과 같은 의미이다.
    • 구성 요소
      • 주제의 구성 요소이다. 예를 들면, 소셜 커머스(Social Commerce)의 구성 요소는 트위터를 이용한 응답이 될 수 있고, 유통 채널의 경우 대형 트럭이 될 수 있다.
    • 특징
      • 해당 주제의 특징이다. 예를 들어, 소셜 커머스 활용 전략의 특징은 응답 속도이고, 대형 트럭의 특징은 연료의 비효율성이 될 수 있다.
    • 과제
      • 주제와 관련된 어려움이다.
    • 담당자
      • 주제와 관련된 사람이다.
      • 게임을 할 때 4C 대신 팀에서 자주 쓰는 단어를 이요해도 된다. 발견(Discover), 디자인(Design), 손해(Damage), 전달(Deliver)처럼 D를 이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어떤 것이든 정해진 주제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으면 된다.
  • 참가자들은 4개의 팀(한 팀당 5 ~ 7명)으로 갈라져 4C의 각 영역을 맡는다. 포스트잇과 펜을 준비한다.
  • 3분 동안 팀별로 정보 수집 계획을 세운다.
  • 5분 동안 포스트잇과 펜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한다. 가능한 많은 사람들과 대화하면서 수집하도록 한다. 진행자는 5분이 경과하면 알려 준다.
  • 이제 3분 동안 데이터를 분석하고 의미 있는 방법으로 조직화하여 매트릭스의 각 영역에 붙인다.
  • 팀별로 한 사람씩 정리한 내용을 발표한다. 발표가 끝나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통해 내용을 명확하게 해나간다. ‘빠진 것은 없는가?’, ‘중복되는 항목은 없는가?’ 진행자는 사람들이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도록 격려한다. 더 효율적인 방법을 찾기 위해 각 팀의 정보 수집 방법을 공유하는 것도 좋다.

활용 전략

4C 게임은 참가자들이 이미 알고 있는 정보만 수집하는 것을 막기 위해 의도적으로 빠르고 시끌벅적하게 진행하는 것이 좋다. 참가자들은 이미 알고 있던 내용에 대해 더 자세하게 정보를 수집할 수도 있겠지만, 이전에는 알지 못했던 새로운 정보를 찾아내기도 할 것이다. 지금까지 교류가 별로 없었던 사람과 인터뷰하면 새로운 정보와 시각을 접할 가능성이 크다.

[ssba]

The author

지성을 추구하는 디자이너/ suyeongpark@aby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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