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스토밍/ 버튼(Button)

버튼(Button)

게임 목표

팀 활동의 특징 중 하나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들어볼 수 있다는 것이다. 대개의 경우 이점을 살리기 위해 순서를 정하여 이야기한다. 순서를 정하면 모든 참가자들이 적어도 한 번씩은 발언 기회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방법에는 2가지의 문제가 있다. 첫째, 참가자가 적은 경우에는 순서를 지키면서 이야기하는 것이 에너지를 낭비하는 일이 될 수도 있다. 항상 그렇듯이 뒤쪽으로 갈수록 발언 기회가 줄어든다. 둘째, 참가자들의 집중력에 잠재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참가자들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기보다는 자신이 할 말을 준비하게 되는 것이다.

버튼 게임은 순서대로 이야기하는 방식의 단점을 없앨 수 있는 아주 간단한 게임이다.

진행 방법

첫 번째 발표자에게 작은 크기의 버튼을 준다. 발표자는 자신의 발표가 끝나면 다음 발표자를 선택하여 버튼을 전달한다. 이런 식으로 모든 참가자가 한 번씩 발표한다.

버튼 대신 색인 카드를 이용할 수도 있다. 각 참가자들은 색인카드에 자신의 이름을 적고 질문에 대한 생각을 간단하게 적는다. 다 적었으면, 모든 색인카드를 모아 무작위로 섞는다. 그리고 각자 원하는 카드를 선택한 후, 돌아가면서 카드의 주인공에게 설명을 부탁한다.

활용 전략

버튼 게임은 각 참가자들에게 다음 발표자를 선정할 수 있는 권한을 주고, 집중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낸다. 무작위로 순서를 정하면 참가자들이 계속 집중할 수 있게 된다. 다음 순서가 누구인지 모를 때 사람들은 약간 긴장하게 되고, 이는 집중도를 높이는 요소가 된다.

[ssba]

The author

지성을 추구하는 디자이너/ suyeongpark@aby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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