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스토밍/ 도전 카드(Challenge Cards)

도전 카드(Challenge Cards)

게임 목표

도전 카드 게임의 목표는 제품, 서비스, 전략 등에 잠재되어 있는 문제나 위험을 발견하는 것이다. 참가자들은 다양한 시나리오에 따라 해결 방법을 생각해 봄으로써 제품 또는 전략을 개선할 수 있다.

진행 방법

참가자를 ‘해결팀’과 ‘도전팀’ 2개의 팀으로 나눈다. 해결팀은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제품의 기능과 강점을 찾고, 그것을 색인카드에 쓴다. 마찬가지 방법으로 도전팀은 잠재적 문제와 위험을 찾는다. 이제 두 팀이 모여 협력을 통해 해결 방안을 찾아 나간다. 먼저, 도전팀에서 카드를 하나 선택하여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실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묘사한다. 해결팀은 자신들의 카드 중에서 해결 방법을 찾는다. 만일 해결 방법을 가지고 있다면 해결팀이 점수를 얻고, 없으면 도전팀이 점수를 얻는다. 그 다음, 두 팀이 함께 모여 방금 전에 나온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카드에 적는다. 이런 식으로 시나리오가 결론이 날 때까지 계속해서 문제점과 해결책 그리고 해결책에 숨어 있는 문제점을 찾아 본다.

활용 전략

참가자들을 두 팀으로 나누면 시나리오를 만들 때 각 팀이 좀 더 경쟁적으로 참가하게 된다. 게임스토밍은 즐겁게 이루어져야 참가자들의 에너지도 높아지고, 몰입도도 올라간다. 참가자들이 게임을 업무의 연장이 아닌 그야말로 하나의 게임으로 느낄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도록 한다.

[ssba]

The author

지성을 추구하는 디자이너/ suyeongpark@aby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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