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스토밍/ 실행, 재실행, 되돌리기(Do, Redo & Undo)

실행, 재실행, 되돌리기(Do, Redo & Undo)

게임 목표

실행, 재실행, 되돌리기 게임은 바꾸거나 삭제하는 과정을 통해 결정에 집중하는 게임이다. 이 게임은 기계의 사용법 또는 사람들을 위한 제도를 개발할 때 유용하다. 소프트웨어는 되돌리기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들은 설정을 변경하고, 실수한 부분을 고치고, 소프트웨어를 완전히 제거할 수도 있다. 실행, 재실행, 되돌리기 게임은 소프트웨어의 이와 같은 편리한 기능을 비즈니스에 적용한 것이다.

진행 방법

모범 시나리오

이 게임은 기존의 기본적인 개념이나 초기 모델을 가지고 시작한다.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사용자 시나리오’나 ‘기능 목록’을 기반으로 게임을 시작하는 것이다. 먼저, 참가자들은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해 브레인스토밍한다. ‘사람들은 어떤 실수를 저지르게 될까?’, ‘어떤 경우에 자신의 행동을 되돌리거나 다시 반복하게 될까?’ 포스트잇을 사용하여 브레인스토밍 결과를 짧은 시나리오로 정리한다. 아래와 같이 구체적으로 질문해 보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 엉뚱한 질문도 해본다.

  • 원숭이들이 이것을 사용하면 어떤 일이 생길까?
  • 플러그를 당기면 어떤 일이 생길까?
  • 플러그는 어디에 있지?

최악의 시나리오

앞에 나온 시나리오 중에서 하나 이상의 최악의 시나리오를 선정한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 해결해 본다.

  • 실행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계나 계획을 완전히 수정한다.
  • 재실행
    • 진행과정을 변경하거나 잘못된 상황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단계를 추가한다. 이것은 문제가 발생할 때 행동을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 되돌리기
    • 잘못된 시나리오를 포기한다. 이것은 잘못된 행동을 취소하고,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최악의 시나리오가 여러 개일 때는 발생 가능성이 큰 것부터 해결해 나간다. 또 상황에 따라 실행, 재실행, 되돌리기 중에서 한 가지 만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다. 설계를 수정해서 문제를 완전히 제거할 수 있다면, ‘재실행’과 ‘되돌리기’ 같은 방법은 필요하지 않다. 예를 들어, 이미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이용함으로써 사용자 정보 입력 단계를 아예 없애 버리면, 사용자가 정보를 잘못 입력할 일이 없어지는 것이다. 참가자들은 실행, 재실행, 되돌리기 게임을 통해 문제의 해결 방법을 찾아내고, 모범 시나리오에서 나왔던 문제도 다시 한 번 확인해야 한다. 제품이나 제도의 기획단계에서부터 문제 해결 방법을 함께 준비하고, 실제 상황에서는 테스트해 보도록 한다.

[ssba]

The author

지성을 추구하는 디자이너/ suyeongpark@aby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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