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스토밍/ 시각 바꾸기(Flip It)

시각 바꾸기(Flip It)

게임 목표

어떤 문제나 상황의 변화는 우리의 시각을 바꾸는 일에서부터 시작된다. 현재 상황이 절반 정도 채워진 컵인지, 절반 정도 비워진 컵인지를 결정하는 것은 우리 자신이다. 시각 바꾸기 게임은 긍정적인 시각이 ‘선택’ 이라는 것을 보여 준다. 이 게임을 통해 참가자들은 위기 속에서도 기회를 찾을 수 있는 놀라운 변화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진행 방법

  • 한쪽 벽에 플립차트를 4장 붙이고, 그중 1장에 게임 이름을 쓴다.
  • 왼쪽 아래 플립차트에 ‘두려움’이라 쓰고, 두려움을 나타내는 그림을 그린다. 진행자는 참가자들에게 시각 바꾸기 게임은 부서, 조직, 제품, 서비스 등 우리의 중요한 미래에 과한 것임을 알려준다.
  • 참가자들은 5-10분 동안 자신이 가지고 있는 고민, 문제, 두려움 등을 포스트잇에 적는다. 조용한 분위기에서 솔직하게 작성해야 내부에 숨어 있는 두려움을 새롭게 정의하고, 그 안에서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시간이 다 되면 모든 포스트잇을 모아 해당 플립차트에 붙이고 함께 토의한다. 토의가 끝나면 1명이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한다.
  • 다음은 왼쪽 위의 플립차트에 ‘희망’이라고 쓴다. 10-15분 동안 ‘두려움’에 있는 내용 중에 희망의 관점으로 볼 수 있는 것을 찾아 포스트잇에 적는다.
  • 다 썼으면 모두 모아 ‘희망’ 칸에 붙인다.
  • 희망의 내용에 대해 토의하고, 토의가 끝나면 1명이 정리해서 발표한다. 이제 참가자들은 자신이 무언가 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의견에 스티커를 붙여 투표한다. 가장 많은 스티커를 받은 의견을 살펴 본다.

  • 새 플립차트에 ‘실행하기’라고 쓰고 희망 의견 중에서 가장 많이 득표한 포스트잇을 가져와 붙인다. 참가자들은 이중에서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브레인스토밍하고, 결과를 기록하여 함께 토의한다.

활용 전략

시각 바꾸기 게임은 ‘두려움’에서 출발한다. 그러므로 진행자는 참가자들이 자신감을 갖도록 해야 한다. 게임을 시작할 때 긍정적인 사례를 소개하면 참가자들의 행동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흐를 수 있다. 두려움에 대한 포스트잇을 작성한 이후에는 두려움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꾸는데 집중하도록 한다. 참가자나 포스트잇의 수가 많을 경우에는 카테고리를 만들어 의견을 적당히 구분한다. 두려움을 찾을 때는 참가자들이 문제에 대해 내부적인 요인과 외부적인 요인 모두에 집중하기가 힘들 수 있으므로 영역을 제한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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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uthor

지성을 추구하는 디자이너/ suyeongpark@aby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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