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스토밍/ 역장 분석(Force Field Analysis)

역장 분석(Force Field Analysis)

게임 목표

그리스의 철학자 헤라이클레이토스는 ‘변하지 않는 것은 모든 것이 변한다는 사실 뿐이다.’ 라고 주장했다. 글로벌 시장을 무대로 경쟁하는 비즈니스 세계에서 혁신을 이루기 위해서는 변화를 이해하고 또 이끌어 가야 한다. 오랜 시간의 경험으로 그 효과가 검증된 역장 분석 게임은 조직 안에서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 낼 때 유용하다. 주변의 상황을 신중하게 검토하면서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를 추진할 수 있게 해준다.

진행 방법

  •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플립차트나 화이트보드 중앙에 잠재적인 변화를 나타내는 그림을 그린다. 그리고 모든 사람이 주제를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그림에 제목을 쓴다.
  • 제목 아래의 왼쪽 상단에는 ‘변화를 이끄는 힘’, 오른쪽 상단에는 ‘변화를 반대하는 힘’이라고 적는다.
  • 각 제목 밑에는 중앙의 그림이 향하는 화살표를 그린다. 안쪽에 참가자들의 의견을 적을 수 있도록 크게 그리도록 한다.
  • 이제 모든 참가자들에게 변화의 주제를 소개하고, 지금부터 변화의 가능성을 검토해 보자고 말한다.
  • 참가자들은 조용한 분위기에서 5-10분 동안 변화를 이끄는 힘에 대해 생각해 본다. 그리고 각 포스트잇에 아이디어를 하나씩 적는다.
  • 다음 5-10분 동안은 변화를 반대하는 요소에 대해 생각해 본다.
  • 각 아이디어에 1-5점까지 점수를 매긴다. 5점이 가장 높은 점수이다.

  • 포스트잇을 모아 모든 참가자가 볼 수 있도록 평평한 곳에 붙인다.
  • 협업을 통해 아이디어를 적당히 분류한다. 예를 들어, ‘현재 가격으로는 계속해서 제품을 생산할 수 없음’, ‘원료 가격이 지나치게 상승했음’, ‘비용 지출 과다’는 같은 카테고리에 들어갈 수 있다. 분류하기가 어려운 것은 한쪽에 따로 모아 놓는다.
  • 분류 작업이 끝나면 토의를 통해 적당한 분류명을 만든다. 예를 들어, 9번에 나온 내용은 ‘지속 불가능한 비용 구조’라고 이름 붙일 수 있다.
  • 모든 참가자들의 동의하에 결정된 분류명을 플립차트에 그려 놓은 화살표 안에 적는다.
  • 해당 분류에 속하는 아이디어들의 평균 점수를 구하여 화살표 옆에 기록한다.
  • 변화를 반대하는 힘에 대해서도 8-12의 작업을 반복한다.
  • 각각의 점수를 합산하여 아래쪽에 써넣는다.
  • 게임의 결과를 정리하여 참가자들 모두 공유하고, 변화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지 토의한다.

활용 전략

대부분의 참가자들은 자신의 조직에 변화가 일어날 가능성을 이미 어느 정도 예상하고 있다. 따라서 역장 분석 게임을 할 때는 참가자들이 변화를 원하고 있는지 아니면 거부하고 있는지 대체적인 분위기를 파악해야 한다. 변화를 원하고 있다면, 그것을 거부하는 힘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해 봐야 한다. 반면, 변화를 거부하고 있다면, 그들의 생각을 충분히 존중하면서 이미 진행 중인 변화를 인식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진행자는 어느 한쪽이 토의를 일방적으로 이끌어 가지 않도록 균형을 유지하도록 한다.

이 게임의 목표는 열린 마음으로 변화의 가능성을 탐구해 보는 것이다. 그러므로 특정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소수의 의견도 논의할 가치가 있다. 총점만으로 변화의 가능성을 결정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 총점은 참가자들의 의견을 나타내는 하나의 방법일 뿐이다. 이를 통해 향후에 좀 더 깊이 있는 토의와 펴악가 이루어질 수 있다.

참가자들의 의견이 분류되면 보다 상위 개념으로 정리하도록 한다. 여기에는 ‘정치적 관계’, ‘경제 상황’, ‘기업 문화’, ‘중간 관리층’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이것은 어느 영역을 집중적으로 분석할지에 대해 결정할 때 도움이 된다.

[ssba]

The author

지성을 추구하는 디자이너/ suyeongpark@aby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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