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스토밍/ 피치(The Pitch)

피치(The Pitch)

게임 목표

시간, 돈, 기술력에 한계가 없는 상상의 세계에서는 새로운 컨셉을 익히고, 또 간단하게 멋진 아이디어를 새로 만들어 낼 수 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그것이 불가능하다. 피치는 실제 상황에 집중하면서 구현이 가능한 컨셉을 위해 만들어진 ‘역할 게임’이다. 참가자들은 벤처사업가가 되어 투자자들에게 아이디어를 파는 상황을 가정한다.

진행 방법

  • 참가자들을 2-3명으로 이루어진 작은 팀으로 나눈다. 한 팀은 투자자, 다른 팀은 벤처사업가 역할을 맡는다.
  • 다 함께 제품 혹은 서비스를 정의한다.
  • 각 벤처사업가 팀은 10분 동안 투자 유치를 위한 프레젠테이션인 피치를 준비한다. 글이나 그림을 활용하여 표현하도록 한다. 준비 방법은 자유롭게 하되, 작업은 별도로 분리된 공간에서 하는 것이 좋다. 모든 준비가 끝났으면 리허설을 해본다.
  • 한두 명의 대표가 투자자들에게 구두로 피치를 진행한다. 답변은 누구나 할 수 있다. 시간은 반드시 10분 정도로 제한한다. 시간을 많이 주면 아이디어가 원래의 의도와는 다른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다.
  • 준비 시간이 끝나기 2-3분 전에 정리하라고 말해 준다.
  • 각 벤처기업가들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프레젠테이션 한다. 주어진 시간은 3분이다. 투자자들은 최대 2가지의 질문을 할 수 있다.
  •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우너한다면 경쟁을 해서 우승자를 선정할 수도 있다.

활용 전략

이 게임의 핵심은 하나의 제품, 프로토타입, 서비스 등의 컨셉을 바라보는 서로 다른 시각을 알아보는 것이다. 투자를 얻기 위해 피치를 준비할 때는 가장 중요한 아이디어에만 집중하는 것이 좋다. 시간을 제한하면 자연스럽게 핵심 부분만 제안하게 된다. 각 팀은 제품의 서로 다른 부분을 강조하므로 아이디어를 보는 다양한 시각을 볼 수 있다. 투자자들의 질문은 보통 대상의 부족한 부분을 지적하거나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이므로, 모든 사람이 공유하는 것이 좋다. 피치 게임은 또한 어떤 개념, 제품, 상황 등을 설명할 때 사람들이 어떤 용어를 쓰는지 알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참가자들은 피치를 할 때 사용할 단어에 너무 신경 쓰지 말고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ssba]

The author

지성을 추구하는 디자이너/ suyeongpark@aby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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