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스토밍/ 스피드 보트(Speedboat)

스피드 보트(Speedboat)

게임 목표

스피드 보트 게임은 직원 또는 고객이 우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어떤 불만을 가지고 있고, 또 어떤 점을 바꾸고 싶어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게임이다. 프로젝트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방해 요소를 제거해야 한다. 스피드 보트는 이해 당사자들이 생각하는 방해 요소가 무엇인지 알 수 있게 해준다.

진행 방법

  • 모든 참가자가 볼 수 있도록 큰 화이트보드에 닻이 달린 보트를 그리고, 제품이나 서비스 이름 또는 토의 주제를 쓴다. 이 그림은 게임 활동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보트는 제품 등의 목표를, 닻은 보트가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막는 장애물을 나타낸다.
  • 보트 옆에 다음과 같은 질문을 쓴다. ‘우리 제품의 기능 중에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은?’, ‘목표 성취를 방해하고 있는 것은?’
  • 참가자들은 질문을 읽고 제품의 현재 기능과 주변 상황에 대해 잠시 생각해 본다.
  • 5-10분 동안 제품의 기능 중에 자신이 싫어하는 것이나 기타 다양한 생각을 포스트잇에 적는다. 원한다면 이러한 닻이 없어지면 보트가 얼마나 더 빨리 달릴 수 있을지도 쓴다.
  • 모든 포스트잇을 보트의 닻 주변에 붙인 후, 그 내용을 가지고 함께 토의한다. 특히 반복적으로 나오는 의견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고 해당 문제에 대해 관찰하면서 통찰을 얻도록 한다.

활용 전략

이 게임을 하는 이유는 보다 나은 제품을 만드는데 필요한 정보를 모으는 것이다. 진행자는 참가자들이 이 회의를 불만을 표출하는 자리로 생각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참가자들이 현재 상황을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미처 관심 갖지 못한 부분을 발견해 내고, 그 부분에 관심을 기울일 수 있게 해야 한다. 이 게임을 통해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은 게임의 본질을 벗어나는 것이다.

[ssba]

The author

지성을 추구하는 디자이너/ suyeongpark@aby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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