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스토밍/ 스퀴드(SQUID)

스퀴드(SQUID)

게임 목표

정보를 수집하다보면 수집하는 일에만 매몰되어 현재 어느 지점에 와 있는지, 그에 대한 판단을 놓치기 쉽다. 스퀴드 게임은 이미 알아낸 것은 무엇이고, 아직 밝혀내지 못한 것은 무엇인지를 명확히 하는 게임이다. 현재 서 있는 지점을 알면, 그에 따라 향후 계획을 세울 수도 있다.

스퀴드(SQUID: Sequential Question and Insight Diagram) 게임은 순차적 질문을 이용하여 통찰력을 얻는 다이어그램이다. 참가자들은 몇 차례의 토의를 통해 의견을 나누고, 그 내용을 포스트잇에 기록하게 된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점차 구체적인 결과를 찾게 된다.

진행 방법

  • 스퀴드를 그릴 화이트보드와 참가자들이 질문과 답변을 쓸 2종류의 포스트잇을 준비한다.
  • 포스트잇에 토의 주제를 써서 화이트보드 중앙에 붙인다.

질문 모드

각 참가자들은 주제에 접근할 수 있는 좋은 질문을 생각해 보고, 질문용 포스트잇에 적는다. 접근 방법은 다양할수록 좋다. 모든 포스트잇을 모아 스퀴드의 주제어 옆에 붙인다.

답변 모드

질문에 대한 최선의 답을 찾아본다. 역시 각자 생각한 후 답변용 포스트잇에 적는다. 한 사람은 1가지 이상의 질문에 답변할 수 있고, 그래서 하나의 질문에는 여러 개의 답변이 붙을 수 있다. 단, 각 답변은 포스트잇 1장에 간단명료하게 쓴다. 모두 답을 썼으면 모아서 해당 질문 옆에 붙인다. 그리고 연결되는 포스트잇을 선으로 이어준다.

질문 모드가 끝나면 답변 모드로 넘어간다. 좋은 질문을 하기 위해서는 앞부분의 답변에 집중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질문과 답변 모드를 순차적으로 반복한다.

활용 전략

질문과 답변 모드를 넘나들면서 계속 집중하는 과정은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모드를 바꿀 때마다 적당한 휴식 시간을 갖도록 한다. 일단 이런 방식으로 함께 작업하는 기술을 배우게 되면, 기존의 두서없이 진행되던 회의와 달리 미지의 정보를 향해 좀 더 체계적이고 역동적으로 나아갈 수 있다.

[ssba]

The author

지성을 추구하는 디자이너/ suyeongpark@aby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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