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스토밍/ SWOT 분석(SWOT Analysis)

SWOT 분석(SWOT Analysis)

게임 목표

비즈니스 업무에서는 무엇을 원하는지를 파악하는 거솝다 무엇이 방해물인지 파악하는게 훨씬 어렵다. SWOT 분석은 특정 제품과 관련하여 조직이나 팀의 성공 가능성을 평가할 때 매우 유용한 도구가 된다. SWOT 분석을 통해 다가오는 기회와 위험 요소 등을 예측할 수 있다. 이러한 예측이 가능하다면 미래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도 있게 된다.

진행 방법

  •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플립차트에 ‘이상적인 최종 상태’라고 제목을 적고, 제품 그림을 그린다.
  • 플립차트 4장을 이용하여 사분면도를 만든다.
  • 위의 첫 번째 플립차트에 강점(Strength)라고 쓰고 적당한 그림을 그려 넣는다. 한 손에 자동차를 들고 있는 사람처럼 과장되게 표현할 수도 있다. 참가자들은 5-10분 동안 조용한 분위기에서 현재 가지고 있는 장점을 생각해 본 후, 포스트잇 1장당 하나의 아이디어를 적는다.
  • 왼쪽 아래 플립차트에는 약점(Weakness)이라고 쓰고 그림을 그려 넣는다. 마찬가지로 참가자들은 5-10분 동안 이상적인 최종 상태에 방해가 되는 현재의 약점을 생각해 보고, 각 포스트잇에 적는다.
  • 오른쪽 위 플립차트에 기회(Opportunities)라고 쓰고 그림을 그린다. 5-10분 동안 현재 가지고 있는 기회를 찾아보고, 각 포스트잇에 적는다.
  • 마지막으로, 오른쪽 아래 플립차트에 위협(Threats)이라고 쓰고 그림을 그린다. 5-10분 동안 위협적인 요소를 찾아보고, 각 포스트잇에 적는다.
  • 이제 모든 참가자들이 볼 수 있도록 포스트잇을 전부 모아 사분면 근처에 붙인다. 이때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따로 구분지어 붙이도록 한다.
  • 각 영역별로 분류 작업을 시작한다. 참가자들을 몇 개의 작은 팀으로 나누어 전체 포스트잇을 분류하도록 한다. 먼저 강점에 속한 포스트잇부터 분류한다. 예를 들어 ‘정보 공유가 잘 되고 있음’, ‘정보의 투명성’, ‘사람들이 기꺼이 정보를 나눔’이라고 적힌 3장의 포스트잇은 같은 카테고리에 속하게 될 것이다. 약점, 기회, 위협에 대해서도 같은 방법으로 분류한다.

  • 모든 분류 작업이 끝났으면, 각 카테고리의 이름을 지어 사분면에 적어 넣는다. 예를 들어 8번에서 나온 3가지 의견은 ‘커뮤니케이션’으로 묶을 수 있다.
  • 각 분면당 2-3개의 스티커를 이용하여 마음에 드는 의견에 투표한다. 가장 많이 득표한 내용에는 동그라미를 치는 등으로 표시해 둔다.
  • 마지막으로 SWOT 분석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을 모두 함께 요약하고, 원하는 최종 상태를 위해 어떤 것을 추진할 것인지에 대해 토의한다.

활용 전략

단점을 부족한 부분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도록 한다. 위협 역시 보다 나은 성과를 위한 변화의 촉매라고 의미를 부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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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uthor

지성을 추구하는 디자이너/ suyeongpark@aby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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