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스토밍/ 공감각(Synesthesia)

공감각(Synesthesia)

게임 목표

지식 근로자의 업무는 주로 두뇌를 사용하는 분석적 활동이다. 때로 감각적인 결과물이 필요한 경우에도 그 작업의 프로세스는 분석적이다. 이렇게 우리는 대부분의 문제 해결 과정에서 우리가 가진 오감을 무시한다. 공감각 게임은 참가자들이 다양한 감각 기관을 이용하여 정보를 얻고, 그것을 디자인과 의사 결정에 활용하는 게임이다.

진행 방법

기존의 주제 또는 탐구할 새로운 아이디어를 결정한다. ‘새로운 웹사이트를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같이 비교적 간단하거나, ‘사용자 경험’과 같이 폭넓고 복잡한 주제가 될 수도 있다. 참가자들은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의 5개의 감각 중 1개를 선택하거나 또는 임의로 배정된다. (온도, 자세, 움직임 등의 감각을 추가적으로 넣을 수도 있다.) 감각 기관이 결정되었으면, 해당 기관을 사용하여 주어진 문제르 ㄹ해석한다. 같은 방법으로 모든 감각 기관을 한 번씩 사용하도록 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설명한다.

  • “이 인터페이스는 부드러운 촉감을 가지고 있으며, 오렌지 맛이 납니다.”
  • “응용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오케스트라의 연주가 들립니다. 그러나 아무것도 보이지 않네요. 그들이 연주하는 모습을 보고 싶어요”
  • “고약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입니다. 오래된 신문지 같은 악취가 납니다. 움직임도 없고요. 움직이고 싶지만 몸이 점점 무거워집니다.”

활용 전략

공감각 게임을 활용하면 참가자들은 제품에서 느낀 점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또 보다 감각적인 용어로 설명하게 된다. 이를 통해 발견하지 못했던 제품의 새로운 부분을 알아내고 이것을 더 발전 시킬 수도 있게 된다.

It's only fair to share...Share on FacebookShare on Google+Tweet about this on TwitterShare on LinkedIn

The author

지성을 추구하는 디자이너/ suyeongpark@abyne.com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