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스토밍/ 에토스, 로고스, 파토스(Ethos, Logos, Pathos)

에토스, 로고스, 파토스(Ethos, Logos, Pathos)

게임 목표

에토스, 로고스, 파토스 게임의 목표는 논쟁에 아리스토텔레스의 평가 방법을 적용해 보는 것이다.

진행 방법

아리스토텔레스는 4세기경에 설득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기초를 확립했다. 오랜 시간이 흘렀지만,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은 바뀌지 않았다. 제안과 설득을 할 때는 자신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다음 3가지 영역에서 평가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청중의 입장이 되어 각 영역에 1-10점까지 점수를 매겨 본다.

  • 에토스(신뢰성)
    • 당신은 이야기하려는 주제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는 사람인가?
  • 로고스(타당성)
    • 추론 과정이 명확하고 일관성이 있는가? 사실을 어떻게 증명할 것인가?
  • 파토스(감정)
    •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선명하고 기억에 남으며 동기를 부여하는가?

개선이 필요하거나 균형이 맞지 않는 영역을 찾아보도록 한다.

[ssba]

The author

지성을 추구하는 디자이너/ suyeongpark@aby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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