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스토밍/ 그래픽 게임플랜(Graphic Gameplan)

그래픽 게임플랜(Graphic Gameplan)

게임 목표

우리 주변에는 여러분 자신을 포함하여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가득 차 있거나, 현실 가능 여부를 떠나 다양한 제안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런데 계획이 없는 아이디어는 좋은 성과를 얻기가 힘들다. 벤저민 프랭클린은 “말을 잘하는 것보다 행동을 잘하는 것이 더 좋다”라고 말했다. 훌륭한 회사나 팀의 공통적인 특징 중 하나는 훌륭한 아이디어를 내고, 그것과 함께 실행 가능한 계획을 잘 세운다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도 실행 가능한 계획이 뒤따르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없다. 그래픽 게임플랜에 특별한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바로 이 계획을 세운다는 것에 있다. 그래픽 게임 플랜을 이용하여 우리는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방법과 진행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진행 방법

  •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추진력이 필요한 프로젝트를 하나 이상 생각해 둔다.
  • 가로 2-3m, 세로 1m 정도의 큰 플립차트에 다음과 같은 그림을 그린다.

  • 플립차트를 회의실에 붙이고 참가자들에게 이 게임의 목표를 말해 준다. 그래픽 게임플랜의 목표는 프로젝트를 완료하기 위해 해야 할 특정 작업을 다 함께 정하는 것이다.
  • 논의할 첫 번째 프로젝트의 이름을 좌측 상단의 첫 번째 칼럼에 적는다. 그리고 참가자들에게 이 프로젝트와 관련이 있거나 관심을 가져야 할 프로젝트가 무엇인지 물어보고, 아래 칼럼에 적어 넣는다. 이렇게 왼쪽 칼럼에는 관련있는 모든 프로젝트를 적는다.
  • 종이의 맨 위에는 나열된 프로젝트의 중요 시점(milestone), 즉 타임라인을 참가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일간, 주간, 월간 등의 단위로 적는다.
  • 참가자들은 프로젝트를 하나 선택한다. 진행자는 참가자들이 큰 소리로 불러주는 프로젝트의 첫 번째 단계를 포스트잇에 적는다. 그리고 그것을 해당 프로젝트의 첫 번째 칸에 붙인다.
  • 참가자들에게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단계를 물어본다. 프로젝트 완료를 위한 단계를 충분히 잘 나타낼 때까지 참가자들의 의견을 듣고 단계를 완성해 나간다.
  • 모든 프로젝트에 대해서 6번과 7번 작업을 진행하여 게임플랜을 완성시킨다.

활용 전략

모든 참가자들이 함께 게임플랜을 완성하는 일은 2가지의 큰 장점을 갖는다. 첫째 규모가 큰 프로젝트를 관리가 가능한 크리고 나눔으로써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책임감을 갖도록 한다. 둘째, 게임플랜을 다 함께 만들었기 때문에 프로젝트 관리 수준이 향상된다. 또한 중요한 단계가 누락될 염려가 없고, 프로젝트를 좀 더 세심하고 전략적으로 바라보게 된다. 처음부터 가장 좋은 계획이 나오는 것은 아니므로 포스트잇을 이동해 가면서 계획을 만들어 가도록 한다.

[ssba]

The author

지성을 추구하는 디자이너/ suyeongpark@aby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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