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 개발 테크닉

최근 이래 저래한 일 때문에 다른 것은 못하고 책만 읽는 군요
이번에 소개해 드릴 책은 '최고의 전문가들에게 배우는 온라인 게임 개발 테크닉' 입니다
토르 알렉산더외에 여러 사람이 모여 쓴 글이며 번역은 '한쿨임'에서 한 책입니다

제가 처음 이 책을 살 때는 일반적인 게임 디자인 책 인줄 알고 샀었는데
막상 사고보니 게임 디자인 뿐 아니라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도 있어서 당황했던 책이기도 합니다
 – 덕분에 게임 디자인을 다루는 부분만 읽고 프로그램에 대한 부분은 훑어보기만 해서 책의 분량이 적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책을 금방 읽을 수 있었지요…

그럼 책을 살펴 보겠습니다
이 책은 크게 6개의 장(?)로 이루어져 있고 그 아래로 또 분류가 되어 있는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온라인 게임 디자인 기술
  1.1 툰타운 온라인 : 대중을 위한 온라인 게임 만들기
  1.2 모든 사람에게는 누군가가 필요하다 : 온라인 가상 사회에서…
2. 온라인 게임 아키텍쳐
  2.1 …
3. 서버측 개발
  3.1 …
4. 클라이언트측 개발
  4.1 …
5. 데이터베이스 기술
  5.1 …
6. 게임 시스템
  6.1 …

위에 보이시는 하위 목록 하나마다 각각 저자가 다르기 때문에 GPG와 같이 여러 명의 저자들이 모은 지식을 한 권의 책으로 담은 것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게임 개발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끄는 게임 기획 & 디자인'도 이런 구성이었지요

이 중에서 제가 주의 깊게 읽은 부분은 게임 디자인에 대해 다루고 있는 1장과 6장입니다
나머지는 웬 소스 코드가 있길래 그냥 훑어만 봤습니다 – 물론 다음에 읽는다고 생각하고 훑어만 봤습니다-

그래서 이 책의 전체적인 평은 해 드리기 쉽지 않지만 제가 읽은 부분에 대해서만 이야기 해 드리자면
'아주 좋았다' 였습니다
제가 아직 지식이 미미하여 그런 것일 수도 있었겠지만 다루는 내용 하나 하나가 전부 저에게 도움이 많은 되었습니다
온라인 게임의 게임 디자인 기술이나 게임 시스템에 대해서 많을 것을 알 수 있었지요

하나 단점이라면 다루는 내용들이 모두 MMO -혹은 MMOG- 에만 집중하고 있다는 점인데
온라인 캐주얼 게임은 일괄적으로 다루기엔 장르가 너무 다양하고 MMO나 캐주얼이나 온라인 커뮤니티는 유사하게 접근할 수 있으니 큰 문제라고는 할 수 없겠지요

책 자체의 위치가 좀 애매한 책이기는 합니다만 -프로그래머 분들은 이 책을 어떻게 평하실지 모르겠군요- 게임 디자인에 대해서는 도움 될만한 내용이 많은 꽤나 괜찮은 책입니다
 – 그래도 게임 디자인에 대해 다루는 분량이 너무 적다 하시면 뭐, 할 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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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uthor

지성을 추구하는 디자이너/ suyeongpark@aby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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