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제작 사례

간만에 책 소개해 드립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책은 전홍준 지음의 '게임 제작 사례' 입니다
표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책은 게임 아카데미에서 나온 책입니다
일반적인 출판사가 아닌 교육기관에서 나온 책인 것이 특이한 책이지요
 – 물론 우리나라의 훌륭한 게임 교육기관 중 한 곳인 게임 아카데미에서 나온 책인 만큼 좋은 내용을 가진 책 입니다

책의 제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책은 게임 개발 포스트모르템으로 책의 저자인 전홍준씨가 프로듀싱한 게임인 '쿵파'의 개발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 이와 유사한 책으로는 에이콘에서 나온 성공으로 이끄는 게임 개발 스토리가 있지요

그럼 책을 살펴 보도록 하지요
이 책은 프롤로그와 에필로그, 보너스 스테이지를 제외한 9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프롤로그
Stage 1 – 이런 거 만들어 보면 어떨까?
Stage 2 – 나름대로 철저한 계획
Stage 3 – 모두들 이해 되셨나요?
Stage 4 – 개발팀 레디? 고~!!
Stage 5 – 이제 돌아가네.. 서비스 해도 될까?
Stage 6 – 온라인 게임은 좀 달라
Stage 7 – 그래도 잘 될 것이라 믿습니다
Stage 8 – 아, 바쁘다 바빠
Stage 9 – 이제 대한민국은 너무 좁아
에필로그
보너스 스테이지

책의 목록만 봐도 이 책이 어떤 책인지 한 눈에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책의 내용도 이야기 식으로 전개되어 읽는 것도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야기식 전개이기 때문에 체계적인 내용 전달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다소 실망감이 드실 수 있습니다만
대신 책의 내용이 국내에서 개발된 온라인 게임에 대한 포스트모르템이기 때문에 외국의 이야기이면서 온라인 게임에 대한 비중이 적은 '성공으로 이끄는 게임 개발 스토리'보다는 
좀 더 국내 실정에 맞는 내용이라는 점에서 그 정도 단점은 충분히 매꿔 집니다
 – 온라인 게임은 개발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서비스인데 이 책은 이 점에 대해 잘 인지시켜 줍니다

본래 남 얘기가 재미있다는 것을 떠나서 앞서가는 사람들의 경험담은 같은 길을 걸어가는 사람들에게 언제나 좋은 자료가 되기 마련입니다
특히나 게임 개발에 있어서 이러한 경험은 더욱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만
안타깝게도 그 동안 국내에 이러한 자료가 충분치 않아 외국의 번역서에만 의존해서 참 아쉬웠는데
이렇게 국내 실정에 맞는 좋은 자료가 있다는 것은 참으로 반가운 일 입니다

앞으로도 부디 이러한 좋은 자료가 계속 쌓여 국내의 게임 개발에도 좋은 밑거름이 될 수 있기를 바람 합니다

[ssba]

The author

지성을 추구하는 디자이너/ suyeongpark@aby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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