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와 인간

또 책 소개해 드립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책은 로제 카이와 지음, 이상률 옮김의 '놀이와 인간'입니다
이전의 호모루덴스에 이어 게임 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읽게 된 책입니다

이 책의 흥미로운 점 중의 하나는 내용 중에 호모루덴스를 많이 언급하고 있어서
읽다보면 마치 시리즈로 연달아 읽어야만 할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 물론 이 책 자체로 이해가 되기 때문에 이 책을 읽기 위해 꼭 호모루덴스를 읽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다행히도 이 책이 호모루덴스 보다는 읽기가 수월합니다

그럼 책을 살펴 보겠습니다
이 책은 총 2부와 보충하는 글, 참고자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부
1. 놀이의 정의
2. 놀이의 분류
3. 놀이의 사회성
4. 놀이의 타락
5. 놀이를 출발점으로 하는 사회학을 위하여
2부
6. 놀이의 확대이론
7. 모의와 현기증
8. 경쟁과 우연
9. 현대 세계에서의 재용출
보충하는 글
1. 우연 놀이의 중요성
2. 교육학에서 수학까지
3. 놀이와 성스러움
참고자료

이 책은 호모루덴스가 놀이가 인간의 다른 사회 활동과 어떤 관계에 있는가에만 초점이 맞춰진 것과 달리
놀이가 어떻게 분류되는지(1부)와 그 분류된 요소들이 다른 사회 활동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2부)를 다루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 책이 호모루덴스보다는 좀 더 게임 디자인의 -놀이에 대한- 이해에 대한 도움이 되었습니다
 – 그 유명한 놀이 분류법인 아곤(경쟁), 알레아(운), 미미크리(모의), 일링크스(현기증)와 파이디아(즉흥과 희열의 원초적인힘), 루두스(이유없는 어려움을 추구하는 취향)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사실 호모루덴스나 이 책을 읽으면서 내내 생각한 것이
책의 저자들이 생각하는 놀이의 정의나 분류가 제가 생각하는 것과는 많이 다르다는 것이었는데
 – 이 부분에 대해서는 차후에 따로 글을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놀이에 대한 정의를 읽고 자신 역시 스스로 놀이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한 번쯤 읽어 볼만한 책이라 생각 됩니다

[ssba]

The author

지성을 추구하는 디자이너/ suyeongpark@abyne.com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