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셀 서양철학사/ 플라톤의 지식과 지각

  • 플라톤이나 다른 특정 학파에 속한 철학자들 사이에는 ‘지식’이라 부를만한 지식은 감각에서 유래하지 않으며, 유일하게 진정한 지식은 개념과 관계를 맺어야 한다는 전혀 다른 학설이 존재한다.
    • 이러한 견해에 따르면 ‘2+2=4’는 진정한 지식이지만, ‘눈은 하얗다’는 진술은 너무 모호하고 불확실해서 철학자의 진리 체계 안에서 어떤 자리도 차지하지 못한다.
  • 플라톤은 프로타고스의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는 개념을 비판.
    • 돼지나 원숭이도 인간과 마찬가지로 지각하는 동물이므로 만물의 척도로 보아야 한다.
    • 만일 프로타고라스가 옳다면 어느 누구도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이 알지는 못한다. 그러니까 프로타고라스는 신들만큼 지혜로울 수 있지만, 바보만큼도 지혜롭지 못할 수 있다.
    • 어떤 판단이 다른 판단보다 더 참될리는 없지만, 더 나은 결과를 낸다는 의미에서 다 나을 수 있다고 주장.
  • 더불어 헤라클레이토스의 ‘만물 유전설’을 비판
    • 만물이 온갖 방식으로 변한다면, 봄(seeing)을 안 봄(not-seeing)이 아니라 봄이라 부를 권리가 없으며, 지각(perception)을 비지각(not-perception)이 아니라 지각이라 부를 권리도 없다.
    • 무엇이 영속적인 흐름 속에 있다 하더라도 말의 의미가 적어도 당분간 고정되어야 하는 까닭은 고정되어 있지 않다면 아무 주장도 하지 못하고 어떤 주장도 거짓이 아니라 참이라고 말하지도 못하기 때문이다.
    • 담론과 지식이 가능하려면 조금이라도 불변하는 무엇이 있어야 한다.
  • 이러한 맥락에서 플라톤은 파르메니데스를 칭송함.
    • 플라톤은 우리가 눈이나 귀로 지각하지 않고 눈과 귀를 통해서 지각한다고 지적하며, 우리가 획득한 어떤 지식은 감각 기관과 아무 관련도 없다고 주장한다.
    • 우리는 촉각으로 딱딱함과 부드러움을 지각하지만 딱딱함과 부드러움이 있다거나 반대되는 성질이라고 판단하는 역할은 바로 정신이 담당한다. 정신만이 존재를 파악하게 되며, 존재를 파악하지 못하면 우리는 진리에 도달하지 못한다.
    • 여기에서 우리가 감각만으로 사물을 인식하지 못하는 까닭은 감각만으로는 사물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결론이 도출된다. 그러므로 지식은 인상이 아니라 반성 속에 존재하며, 지각이 지식이 아닌 까닭은 ‘지각이 존재를 파악할 때 아무 역할을 하지 못하고 따라서 진리를 파악할 때도 아무 역할도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 러셀의 플라톤 반박
    • ‘지식은 지각이다’에 대한 플라톤의 비판에 대한 비판
      • (상세한 내용 생략)
      • 논리학과 수학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그 밖의 다른 지식에 관한 플라톤의 논증은 전부 오류투성이다.
    •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에 대한 플라톤의 비판에 대한 비판
      • (상세한 내용 생략)
      • 이 논점에 대해서는 플라톤이 옳은 주장을 한 것으로 판단. 그러나 경험주의자는 지각이란 경험적 자료에 따른 추론의 정확성을 판정하는 시금석이라고 주장할 것이다.
    • ‘만물은 흐름의 상태에 있다.’에 대한 플라톤의 비판에 대한 비판
      • 논리적 대립항은 편의를 위해 고안되었지만, 계속되는 변화는 정량 장치(quantitative apparatus)가 필요한데, 플라톤은 그 가능성을 무시한다. 그러므로 플라톤이 계속되는 변화에 대해 말한바는 대체로 정량 장치가 필요하다는 기준에서 벗어나 있다.
      • 말의 의미가 어느 정도 고정되어 있지 않다면 담론이 불가능해진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하지만 여기서 다시 한 번 지나치게 절대적인 견해에 빠지기 쉽다.
      • 말이 겪는 의미의 변화는 말이 묘사하는 변화 자체보다 더 느려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말의 의미 변화가 전혀 일어나서는 안 될 필요까지는 않다.
  • 플라톤은 피타고라스 학파의 영향을 받아 다른 지식을 지나칠 정도로 수학과 비슷하게 만들어버렸다.
[ssba]

The author

지성을 추구하는 디자이너/ suyeongpark@aby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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