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셀 서양철학사/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학

  •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학>과 <천체론>은 갈리레오 시대에 이르기까지 과학을 압도했다.
  • 운동을 과학적으로 설명하려던 그리스인들은 데모크리토스나 아르키메데스 같은 극소수 천재를 제외하면 순수하게 역학적인 견해를 생각해 내지 못했다.
  • 두 가지 현상이 중요하게 취급되었던 것 같은데, 동물의 운동과 천체의 운동이다.
    • 천체들을 더는 신성한 존재로 여길 수 없었던 철학자는 천체들이 그리스인이 사랑한 질서와 기하학적 단순성을 지닌 신성한 존재의 의지에 따라 운동한다고 생각할 수 밖에 없었다.
    • 따라서 모든 운동의 궁극 기원은 의지이다. 지상에서는 인간과 동물들의 변덕스러운 의지가 운동의 기원이고, 천상에서는 변화를 겪지 않는 최고 조물주가 운동의 기원이다.
  •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학은 그리스인들이 피시스(physis)라 부른 존재에 대한 학문이다.
    • 피시스는 성장과 관련이 있다. 도토리의 ‘본성’은 도토리 나무로 성장하는 것이며, 그럴 경우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의미로 ‘피시스’란 말을 사용하는 셈이다.
    • 아리스토텔레스의 주장에 따르면 사물의 ‘본성’은 사물의 목적이며 사물은 바로 그 목적을 위해 존재한다. 따라서 ‘피시스’란 말은 목적론을 함축한다.
  • 어떤 사물은 본성에 따라 존재하고, 어떤 사물은 외부 원인으로 말미암아 존재한다.
    • 동물, 식물, 단순 물체는 본성에 따라 존재하기 때문에 운동의 원리를 내부에 지니고 있다.
    • 본성은 운동과 정지의 기원이다. 사물들이 이러한 종류의 내적 원리를 지니고 있다면 ‘본성을 가진다’ ‘본성에 따라서’라는 구는 본성을 가진 사물들과 그 사물들의 본질적 속성들에 적용된다.
    • 본성은 질료보다 오히려 형상과 관련이 있다. 살이나 뼈가 가능태로 존재할 경우에는 자신의 본성을 아직 획득하지 못한다.
    • 사물은 가능태를 실현하는 것 이상의 존재이다. 도토리는 도토리나무의 ‘가능태’라는 말이다.
  • 본성은 어떤 사물이 도기 위해 작용하는 원인들의 집합에 속한다.
    • 이 때문에 본성은 필연성에 따라 아무 목적 없이 작용한다는 견해가 생겨나며 이와 관련해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엠페도클레스가 가르친 형식으로 적자생존에 대해 논의한다.
  • 운동은 가능태로 존재하는 것의 실현이라 한다.
  • 아리스토텔레스는 레우키포스와 데모크리토스가 받아들인 진공을 거부한다.
  • <자연학>은 <형이상학>과 관련지어 고찰했던 부동의 원동자(unmoved mover)에 대한 논증으로 마무리된다.
    • 부동의 원동자 하나가 존재하고, 이것이 직접적으로 원운동을 일으키는 원인이다. 원운동은 제일 운동으로서 무한히 계속 일어나게 되는 유일한 운동이다. 제일 원동자는 부분도 크기도 없으며 세계의 둘레에 존재한다.
  • 아리스토텔레스는 <천체론>에서 우스꽝스럽고 단순한 이론을 제안한다.
    • 달 아래쪽 사물은 생성하고 소멸할 수 밖에 없지만, 달 위쪽에 존재하는 만물은 생성하지도 소멸하지도 않는다.
    • 지구는 구형이며 우주의 중심이다. 달 아래쪽에서 만물은 4원소, 말하자면 흙, 물, 공기, 불로 구성된다. 그러나 제 5원소가 존재하며 이것이 천체들을 구성한다.
    • 지상의 사물을 이루는 원소들의 자연스러운 운동은 직선 운동이지만, 제 5원소의 운동은 원운동이다. 천체들은 완벽하게 구형이며, 상층부에 있는 천체가 하층부에 있는 천체보다 더 신성하다.
    • 별과 행성들은 불이 아니라 제 5원소로 되어 있으며 그들의 운동은 그것들이 부속되어 있는 원운동에서 기인한다.
[ss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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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성을 추구하는 디자이너/ suyeongpark@aby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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