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셀 서양철학사/ 키니코스 학파와 회의주의 학파

  • 그리스도교의 내세관을 예비한 정신적인 면은 헬레니즘 시대에 시작되며 도시국가의 쇠퇴와 관련이 있다.
  • 철학의 네 학파는 알렉산드로스 시대 즈음에 창설되
    • 스토아 학파, 에피쿠로스 학파, 키니코스 학파, 회의주의 학파
  • 키니코스 학파는 디오게네스가 창시자이지만, 플라톤보다 20세쯤 연상인 소크라테스의 제자 안티스테네스에서 유래함.
  • 안티스테네스는 세련된 철학은 전부 다 가치 없다고 주장함.
    • 알려질 가능성이 있는 지식은 평범한 사람에게도 알려지는 법이다.
    • 그는 자연 회귀를 믿었으며, 이 믿음을 확장해서 행정권도 없어야 하고, 사유재산도 없어야 하며, 결혼도 해서는 안 되고, 확립된 종교도 존재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함.
    • 안티테네스는 노예제를 비난하지 않았지만 그의 추종자들은 노예제도 비판함
    • 그는 금욕주의자는 아니었으나 사치와 인위적으로 자극한 감각적 쾌락 추구를 경멸함.
  • 안티스테네스의 제자 디오게네스가 그의 명성을 뛰어 넘음.
    • 디오게네스의 삶의 목적은 세상에 유통되는 모든 화폐제도를 결딴내는 것.
    • 디오게네스는 개처럼 살기로 결심 했기 때문에 견유라고 불리기도 했다.
    • 그는 종교든, 예절이든, 옷차림이든, 집이든, 음식이든, 체면이든 인습이라면 전부 거절했다.
    • 그가 통 속에서 살았다는 말이 전해지지만 와전된 것으로 보인다.
    • 알렉산드로스가 디오게네스를 찾아가 무엇을 원하는지 묻자 ‘햇빛만 가리지 말아 주시오’ 라고 대답한 일화가 유명하다.
  • 디오게네스는 냉소주의를 가르치지 않았으며, 정반대 학설을 설파함.
    • 그는 덕을 성취하려는 열정으로 불탔으며, 덕에 비하면 현세의 좋다는 것들은 가치가 없다고 주장함.
    • 그는 욕망에서 해방됨으로써 덕과 도덕적 자유를 얻으려 했다.
    • 행운이 따라야 얻게 되는 좋은 것들에 냉담해져라. 그러면 두려움을 떨치고 해방되리라.
  • 아리스토텔레스 이후 철학자들은 모두 이런저런 형태로 은둔 철학을 내 놓음. 세상은 악하니 세상에 의존하지 않는 법을 배우라고 가르친다.
  • 키니코스 학파는 3세기 초 한창 인기를 끌었다.
    • 물질을 소유하지 않고 살아가면 얼마나 마음이 편한지, 간소한 음식만으로도 얼마나 행복해 질 수 있는지, 값비싼 음식을 걸치지 않아도 겨울에 따뜻하게 지낼 수 있는지 등을 가르침.
    • 키니코스 학파는 현세의 좋은 것들을 피하라고 가르친 것이 아니라 냉담하라고 가르침
    • 키니코스 학파의 최고 수준에 속한 학설이 스토아 철학 속으로 흘러 들어갔는데, 스토아 철학은 훨씬 더 완전하고 원숙한 철학으로 발전함.
  • 회의주의 학파는 피론이 처음 공표함.
    • 피론은 어떤 행동을 다른 행동보다 더 좋게 볼 합리적인 근거란 결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함.
    • 이 주장은 어느 나라에 살든 그 나라의 관습을 따라야 한다는 뜻이 됨.
  • 피론의 제자 티몬은 그리스 논리학의 관점에서 답변하기 아주 어려운 몇 가지 지적인 논증들을 내놓음.
    • 그리스인들은 연역법만을 논리학으로 인정했고, 모든 연역법은 에우클레이데스의 기하학처럼 자명하다고 여긴 일반 원리에서 시작했음.
    • 티몬은 일반 원리의 발견 가능성을 부정함.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다른 무엇에 의해 증명되어야 하며, 모든 논증은 순환성을 지니거나 어떤 것에도 의존하지 않는 끝없는 연쇄가 될 것이다. 어느 경우에나 증명은 불가능하다.
    • 이러한 논증은 중세를 지배했던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근간을 뒤흔들어 놓았음.
    • 티몬의 학설은 흄의 학설과 비슷함. 티몬은 결코 관찰한 적이 없는 무엇, 예컨대 원자들을 타당하게 추론할 수 없지만, 두 가지 현상이 자주 함께 관찰되었을 경우에는 한 현상을 다른 현상에서 추론할 수 있다고 주장.
[ss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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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성을 추구하는 사람/ suyeongpark@aby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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