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셀 서양철학사/ 스토아 철학

  • 스토아 철학의 창시자인 제논은 유물론자로서 주로 키니코스 학파의 철학과 헤라클레이토스의 철학을 결합한 학설을 내놓았다.
    • 그러나 스토아 학파는 점차 플라톤 철학과 혼합되면서 유물론을 포기하고 종국에는 유물론의 흔적이 거의 사라져 조금 밖에 남지 않았다.
  • 스토아 철학은 어떤 학파의 철학보다 그리스 색채가 적게 나타난다.
    • 초기 스토아 철학자들은 대부분 시리아 사람들이고, 후기 스토아 철학자들은 대부분 로마 사람들이었다.
  • 소크라테스는 스토아 학파의 역사가 이어지는 처음부터 끝까지 으뜸가는 성인이었다.
    • 재판을 받을 때의 당당한 태도, 탈출 권고를 거절한 일, 죽음과 마주하여 보여준 침착한 태도, 불의를 행하는 자가 불의를 당하는 자보다 더 자신을 해치게 된다는 주장은 모두 스토아 학파의 철학과 완벽하게 일치했다.
  • 그러나 스토아 학파는 플라톤의 이상 이론은 결코 받아들이지 않았으며, 스토아 철학자들은 대부분 플라톤의 영혼 불멸 논증을 거부했다.
    • 다만 후기 스토아 철학자들이 영혼을 비물질적인 존재로 생각한 점에서 플라톤을 추종했을 뿐, 초기 스토아 철학자들은 영혼이 물질적인 불로 이루어져 있다는 헤라클레이토스의 견해에 동조했다.
  • 제논은 형이상학의 미묘하고 세밀한 요소를 참아낼 끈기가 없었다. 그는 덕을 가장 중요한 것으로 생각하여 자연학과 형이상학의 가치도 덕에 기여할 경우에만 인정했다.
    • 그는 상식을 수단으로 삼아 당시의 형이상학적 경향에 대항해 싸우려 했는데, 그리스에서 상식은 유물론을 의미했다. 그는 감각 능력의 신뢰성에 흠집을 내는 의심들을 성가시고 귀찮아 정반대 학설을 극단까지 밀고 나갔다.
  • 스토아 학파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변치 않은 주요 학설은 우주에 관한 결정론과 인간의 자유에 관한 것이다.
    • 제논은 우연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자연의 경로는 자연 법칙에 따라 고정되어 있다고 믿었다.
  • 대부분 스토아 철학자들에 따르면 우주의 대화재는 그리스도교 교리에 나타나는 세상의 멸망과 같은 최후의 종말이 아니라 한 주기의 마지막 단계일 따름이다. 전체 과정은 주기적으로 끝없이 되풀이 된다.
  • 스토아 학파에서 자연의 행로는 18세기 신학에서 주장하듯이 자비로운 섭리라 부르는 입법자가 정해 놓은 것이다.
    • 아주 사소한 세부에 이르기까지 전부가 자연을 수단으로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이러한 목적들은 신이나 악마와 관련되지 않는 한, 인간의 삶 속에서 찾아내야 한다.
    • 신은 세계와 분리되어 있지 않다. 신은 세계영혼(soul of the world)이기에 우리 각자가 신성한 불의 일부를 품고 있다.
    • 만물은 자연이라 부르는 단 한 체계를 이루는 부분들이다.
    • 개인의 삶은 자연과 조화를 이룰 때 선한 삶이 된다.
    • 어떤 점에서는 어느 삶이나 다 자연의 법칙에 따라 자연과 조화를 이룬다. 그러나 또 다른 점에서 인간의 삶은 개인의 의지가 자연의 목적으로 향하는 경우에만 자연과 조화를 이룬다.
    • 덕은 자연과 일치하는 의지 속에 존재한다.
    • 개인의 삶 속에서 유일한 선은 덕이다. 건강, 행복, 재산 같은 것들은 결코 선하지 않다.
  • 스토아 학파의 덕 개념에 포함된 냉담의 요소가 어울린다. 나쁜 감정 뿐만 아니라 모든 감정을 비난한다. 현자는 동정심을 느끼지 않는다.
    • 아내와 자식이 죽더라도 현자는 처자의 죽음이 자신의 덕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다지 괴로워하지도 않는다.
    • 스토아 학파는 보편적 사랑을 원리로서 가르쳤다.
  • (이후 스토아 철학의 계승자들 내용 생략)
  • 스토아 철학의 2가지 모순
    • 자유의지에 대한 모순
      • 우주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은 앞선 원인들의 결과이고, 개인의 의지는 완벽하게 자율성을 갖는다는 모순이 존재
    • 의지는 자율성을 지니며 덕을 갖춘 의미만이 선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도 남에게 좋은 일을 하지도 못하고 남을 해치지도 못한다. 그러므로 자비란 환상에 지나지 않는다.
  • 스토아 철학자들은 인식론과 자연법, 자연권 학설에 영향을 미침
    • 스토아 철학자들은 플라톤을 무시하고 인식론에 지각을 받아 들임. 그들은 감각의 속임수를 실제로 거짓 판단이라고 주장하고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피할 수 있다고 주장
  • 스토아 철학자들은 지성의 빛에 따라 명백한, 만인이 인정하는 어떤 원리들이 존재한다고 주장.
    • 이 원리들은 연역법의 기초 명제로 쓰일 가능성이 있었다.
    • 생득 관념들도 비슷하게 정의의 출발점으로 사용되었는데, 이러한 관점을 중세 내내 받아들였고 심지어 데카르트 조차 받아들였다.
  • 16-18세기 자연권 학설은 스토아 학파의 학설을 부활시킨 결과였으나 중요한 수정을 거침. 스토아 철학자들이 자연법과 만민법을 구분.
    • 자연법은 일반적인 모든 지식의 기초를 이루는 제일 원리들에서 도출
    • 스토아 철학자들은 자연에 따라 만인이 동등하다고 주장.
  • 17세기 스토아 학파의 자연법 학설과 자연권 학설은 그리스도교의 옷으로 갈아입고 실천적 힘을 얻음.
[ssba]

The author

지성을 추구하는 사람/ suyeongpark@aby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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