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셀 서양철학사/ 이슬람교 문화와 철학

  • 이슬람교의 기원 헤지라(Hegira, Hijra)는 622년에 일어났으며 무하마드는 10년 후 사망.
    • 그가 죽은 직후 아랍인은 정복을 시작하여 엄청난 속도로 정복사업을 이어감.
  • 무하마드가 세운 종교는 정교한 삼위일체설이나 육화 신학으로 뒤얽히지 않은 단순한 일신교였음.
    • 무하마드는 자신을 신이라 주장하지도 않았고, 그를 따르던 신도들이 자신을 신이라 주장하지도 못하게 했음.
    • 그는 우상 숭배를 금지하는 유대인의 풍습을 부활시켰으며 포도주 사용도 금지했음.
    • 신자들의 의무는 이슬람교의 확장을 위해 가능한 한 세계의 더 많은 지역을 정복하라는 명령을 이행하는 일이었으나, 그리스도교를 비롯하여 유대교나 조로아스터교도 쿠란에서 경전의 가르침을 따르는 자들이라 부른 ‘성서의 백성(people of the book)’을 박해하지 않았음.
  • 아랍 제국은 전제군주국으로 제국을 통치하는 칼리프는 무하마드의 후계자로서 신성한 성품을 대부분 물려 받았음.
    • 칼리프의 지위에 오르려면 명목상 선출의 절차를 밟아야 했으나 곧 세습제로 바뀜.
  • 아랍인은 새로운 종교의 이름으로 세계의 대부분 지역을 정복했지만, 종교심이 깊은 종족은 아니었음. 아랍인이 정복을 시작한 동기는 종교가 아니라 약탈과 재물 때문.
    • 소수의 이슬람교 전사가 큰 어려움 없이 고도의 문명과 낯선 종교를 겸비한 다수 사람들을 지배할 수 있었던 것도 광신의 요소가 결여되어 있었기 때문.
  • 페르시아인은 일찍부터 종교심이 깊고 사색의 수준이 높았는데, 페르시아인은 개종한 다음 이슬람교로부터 예언자 무하마드와 그의 동족이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흥미진진하고 더욱 종교적이고 더욱 철학적인 종교를 만들어 냄.
  • 661년 무하마드의 사위 알리가 죽은 뒤 이슬람교도는 수니파와 시아파로 나뉨. 수니파가 더 큰 종파이고, 시아파는 알리를 계승함.
    • 페르시아인은 오랫동안 시아파에 속함.
  • 이슬람교 철학자인 아비세나는 선대 이슬람교 철학자들보다 아리스토텔레스와 더 가까웠고, 신플라톤 학파와는 멀어졌음.
    • 그는 후에 그리스도교 스콜라 철학자들처럼 보편자 문제에 몰두함.
  • 아비세나는 아베로에스와 알베르투스 마그누스가 반복해 사용한 공식을 고안 함. “사유가 형상들의 일반성을 만들어낸다.”
    • 그는 유, 즉 보편자가 동시에 사물 앞에도, 사물 안에도, 사물 다음에도 존재한다고 말 함.
    • 유는 신의 지성 안에서는 사물 앞에 존재한다. 자연계의 물체 안에서는 사물 안에 존재한다. 우리의 사유 안에서는 사물 다음에 존재한다.
  • 아베로에스는 신플라톤 학파의 영향을 지나치게 받았던 아랍인들의 아리스토텔레스 해석을 바로 잡는데 관심을 가졌음.
    • 그는 마치 교주 대하듯 아리스토텔레스에 존경을 표함.
    • 아베로에스는 신의 존재를 계시에 의존하지 않고 이성을 통해 증명할 수 있다고 주장했는데, 이는 토마스 아퀴나스가 주장한 견해이기도 함.
    • 영혼 불멸에 관해서도 아베로에스는 아리스토텔레스를 철저히 따른 것으로 보이며, 영혼은 불멸하지 않지만 지성은 불멸한다고 주장함.
    • 그러나 이러한 견해가 인격의 영혼 불멸을 보장해주지는 못하는데, 지성은 다른 인격들 안에 나타나더라도 같기 때문. 그리스도교 철학자들은 이러한 아베로에스의 견해를 제거하기 위해 분투함.
  • 아베로에스는 엄격한 정통 신앙을 고집하지 않음.
    • 당시 철저한 정통 신학자들로 구성된 종파에서는 모든 철학이 신앙에 해롭다고 선언하며 반대했는데, 아베로에스는 <파괴의 파괴>라는 책을 집필하여 응수함.
    • 아베로에스는 종교란 비유 형태로 철학적 진리를 포함한다고 생각함.
  • 아베로에스는 이슬람교 철학보다 그리스도교 철학에서 더 중요한 인물.
    • 이슬람교에서 그는 발전의 끝을 의미했으나, 그시르도교에서는 발전의 시작을 의미함.
  • 아랍 철학은 독창적인 사사응로서는 중요한 가치를 지니지 않는다. 아비세나와 아베로에스는 본래 주석가였음.
    • 전성기 이슬람교 문명은 예술과 여러 방면에서 기술이 경탄할 만하지만, 이론적인 문제에서는 독자적인 사색의 역량을 보여주지 못 함.
  • 그러나 문명의 전달자로서 갖는 이슬람 문명의 중요한 가치를 과소평가해서는 안 됨.
[ssba]

The author

지성을 추구하는 디자이너/ suyeongpark@aby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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