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셀 서양철학사/ 성 토마스 아퀴나스

  • 토마스 아퀴나스는 스콜라 철학자들 가운데 가장 위대한 인물
    • (러셀의 평) 철학을 가르치는 모든 카톨릭 교육 기관은 토마스 아퀴나스의 체계를 가르쳐야 한다.
  • 아퀴나스는 많은 점에서 아리스토텔레스와 가까웠음.
    • 아퀴나스는 선대 철학자들과 달리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실제로 갖고 있었음.
    • 그는 아리스토텔레스가 플라톤 철학보다 그리스도교 철학의 기초로서 더 적합하다고 설득함
  • 아퀴나스의 가장 중요한 저작은 <이교도 반박 대전>
    • 지혜 자체는 우주의 목적과 관계고 있고, 우주의 목적은 지성의 선 즉, 진리라고 주장.
    • 이 점에서 지혜의 추구는 추구하는 일들 가운데 가장 완벽하고 숭고하며 유익하고 즐거운 일이다.
  • 아퀴나스는 자신의 목적이 카톨릭교의 신앙이 공언하는 진리를 선포하는 것이라고 말함.
    • 여기서 아퀴나스가 자연 이성을 수단으로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이교도가 성서의 권위를 수용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
    • 자연 이성은 신의 일을 아는데는 부족해서 신앙의 어떤 부분을 증명하기도 하지만 다른 부분은 입증하지 못한다.
    • 자연 이성은 신의 존재와 영혼의 불멸성을 증명할 수 있지만, 삼위일체설이나 육화나 최후의 심판을 증명하지는 못한다.
    • 증명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 증명한 범위 내에서는 그리스도교 신앙과 일치하며, 계시 안에 드러나는 어떤 것도 이성과 반대되지 않는다.
  • 아퀴나스는 신의 존재를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했던 부동의 원동자 논증을 통해 증명을 시도.
  • 신의 본성은 아닌 것을 통해서만 우리에게 알려진다.
    • 신은 움직여지지 않기 때문에 영원하다.
    • 신은 수동의 가능태를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불변한다.
  • 신 안에서 본질과 존재는 동일하다.
  • 신 안에서 우연은 없다.
  • 신은 선할 뿐만 아니라 선 자체이다.
  • 신의 지성 활동은 신의 본질이다.
  • 신은 만물을 동시에 이해한다. 신의 인식은 습관이 아닐 뿐만 아니라 추론적 지식이나 논증적 지식도 아니다. 신은 진리 자체이다.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를 괴롭현던 문제인 신은 개별 사물을 인식하기도 하는가 아니면 신은 보편자와 일반적 진리만 인식하는가에 대해 아퀴나스는 논증 7가지를 열거하고 차례로 논박을 시도함.
    • 신이개별자들의 원인으로서 개별자들을 안다고 응수
    • 신이 미래에 우연히 일어날 일을 아는 까닭은 신 자신은 시간 속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
    • 신이 하찮은 사물이라도 알고 있는 까닭은 완전히 하찮은 것은 아무것도 없으며, 무엇이든 약간이라도 고귀한 점이 있기 때문.
  • 신의 의지는 곧 자신의 본질이므로 신의 의지가 향하는 중요한 대상은 신의 본질이다.
  • 신은 고대인들의 견해와 반대로 무에서 세계를 창조했다.
  • 지성 능력을 가진 모든 실체는 비물질적이며 소멸하지 않는다.
    • 천사들은 육체가 없지만 인간의 영혼은 육체와 결합되어 있다.
  • 보편자는 영혼 바깥에서 존속하지 못하지만, 지성은 보편자를 이해함으로써 영혼 바깥에 있는 사물을 이해한다.
  • 인간은 육체에 좋은 것들을 얻음으로써 행복에 이르지 못하며, 더욱이 행복은 감각 속에 자리 잡지 않는다.
    • 인간은 도덕적인 덕을 실천함으로써 궁극의 행복에 도달한다.
  • 신의 섭리는 악, 우연, 자유의지, 우연한 기회나 요행을 배제하지 않는다.
  • 죄, 예정설, 신의 선택 문제에 대해 아퀴나스는 아우구스티누스와 유사한 견해를 가짐.
    • 인간은 도덕적 죄로 말미암아 영원무궁한 세계에 이르려는 최후의 목적을 상실하기 떄문에 영원한 형벌은 인간이 받을 당연한 응보이다.
    • 어느 누구도 은총을 받지 못하면 죄에서 자유로워질 수 없다.
  • 신을 아는 세 가지 길이 있는데, 이성으로 통하는 길과 계시로 통하는 길, 오직 계시로 미리 알려진 중요한 것을 직관함으로써 통하는 길이 그것.
  • 아퀴나스의 철학은 일반적인 요점의 측면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과 일치한다.
    • 아퀴나스의 독창성은 변경을 최소화하면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그리스도교 교리에 맞게 개조한 작업에서 나타남.
  • (러셀의 평)
    • 아퀴나스의 철학 체계 안에 진정한 철학 정신을 드러내는 부분은 거의 없다.
    • 그는 결과를 미리 알 수 없는 탐구에는 발을 들려 놓지 않는다.
    • 그는 철학을 시작하기 전에 벌써 진리를 알고 있다. 진리는 카톨릭 신앙 안에서 선언된다.
    • 나는 아퀴나스가 그리스와 근대 양 시대의 최고 철학자들과 어깨를 견줄만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ssba]

The author

지성을 추구하는 디자이너/ suyeongpark@aby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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