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셀 서양철학사/ 스피노자

  • 스피노자는 위대한 철학자들 가운데 고결한 품성을 갖춘 인물로, 지적인 면에서 그를 능가할 철학자들은 있지만 윤리적인 면에서는 아무도 따르지 못할 최고 수준에 이른 철학자.
  • 스피노자의 정치 이론은 주로 홉스에서 비롯되지만, 둘 사이에는 엄청난 기질사으이 차이가 존재한다.
    • 스피노자에 따르면 자연 상태에서 옳은 행동도 그른 행동도 없는 까닭은 행동이란 법률에 복종하지 않을 경우에 그르게 되기 때문.
    • 그는 군주가 그른 행동을 할 리 없다고 구장하고, 교회는 전적으로 국가의 권력 아래 예속 되어야 한다는 홉스의 견해에 찬동함.
    • 또한 반란에 대해 악정을 행한 나쁜 정부에 맞선 것이라 해도 반대하는 입장에 섰음.
    • 그는 ‘가장 자연스러운’ 정부 형태가 민주주의라고 생각한 점에서 홉스와 의견이 달랐음.
    • 그는 언론의 자유를 특히 중시했음.
  • 여러 면에서 스피노자와 데카르트의 관계는 플로티노스와 플라톤의 관계와 유사함.
  • 스피노자의 형이상학 체계는 파르메니데스가 개시한 유형에 속함.
    • 오직 하나의 실체, 즉 ‘신 또는 자연’만이 존재하는 까닭은 유한자가 스스로 존립하지 못하기 때문.
  • 스피노자에 따르면 모든 일은 절대적이고 논리적인 필연에 따라 정해진다. 정신 영역의 자유의지나 물질계의 우연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 일어나는 모든 사건은 헤아릴 수 없는 신의 본성을 표현하며, 사건들이 다르게 일어나는 일은 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 스피노자는 이타심에 호소하지 않으며, 어떤 의미에서 자기 이익 추구, 특히 자기를 보존하려는 욕망이 인간의 모든 행동을 지배한다고 주장함.
    • 어떠한 덕도 자기를 보존하려는 노력 보다 앞서지 않는다.
  • 현명한 사람이 자기 이익 추구의 목표로서 무엇을 선택할 지에 대해서는 평범한 이기주의자의 생각과 다른데
    • ‘정신이 추구하는 최고선은 신에 대한 지식이고, 정신이 갖추어야 하는 최고 덕은 신을 인식하는 것이다’ 라고 주장
  • 스피노자는 여느 철학자들과 달리 자신이 내놓은 학설을 믿었을 뿐 아니라, 실천했음.
    • 그는 아주 격분했을 때 조차 윤리학에서 비난하던 흥분과 분노에 휘둘린 적이 단 한 번도 없었다.
  • 스피노자는 스토아 철학자들과 달리 모든 감정에 반대하는 입장에 서지 않고, 외부의 힘이 우리를 장악해서 수동적으로 생긴 ‘정념들’만을 마땅치 않게 생각했음.
  • (이하 러셀의 해설 생략)
[ss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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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성을 추구하는 사람/ suyeongpark@aby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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