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은 왜 재미있는가?

지금은 떨어졌지만 얼마전 모회사 면접을 볼 때 그곳의 사장님이 저에게 이런 질문을 하셨습니다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저는 이전까지 그런 생각은 깊게 해본적이 없기에 그냥
"머리쓰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겐 전략적인 요소를 넣고 액션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겐 액션성을 강조한다 연출적인 부분이…" 는 식의 말을 했습니다
그러자 그 분께서 말씀하시길
"그럼 테트리스는 전략적인 것이나 연출적인 것 그리고 액션성이 뛰어난 것도 아닌데 왜 재미있는가?"
라고 물으시더군요
당시에 저는 그런 질문에 당황해서
"아직은 잘 모르겠다 앞으로 공부해야겠다"
라고 대답하고 말았지요
그리고 면접이 끝나고 집에 오는 길에서부터 계속 그 질문이 신경쓰여 며칠간 고민을 하다 
어느 순간 번뜩하고 깨달음을 얻어 마침내 저 나름대로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 언제나 말씀드리는 것이지만 게임 디자인에는 정답이 없기 때문에 제가 아래에 이야기 하는 내용이 옳다고만은 할 수 없습니다 그냥 저의 생각일 뿐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도대체 

 

게임은 왜 재미있는가?

컴퓨터나 콘솔 게임은 물론 그 외에 게임이라 불리는 모든 것들 -예컨대 보드, 카드, TRPG같은 것들-을 포괄적으로 아우르는 게임의 본질적인 재미는 무엇일까요?

퍼즐? 전략? 연출? 성장? 액션?… 기타 등등

위의 요소들이 어느 한 부분에 있어서 확실히 재미를 보장해 주기는 합니다만 그것들이 다른 부분까지 아우르는 본질적인 요소가 될 수 있을까요?
분명히 위의 요소들이 없음에도 재미가 있는 게임들이 많기 때문에 그렇다고 할 순 없을 것입니다
저는 도저히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가 어려워 위의 요소들이 가지는 본질적인 공통점을 찾기로 했습니다

도대체 게임에서 퍼즐이 왜 재미가 있지?
전략적인 부분이 왜 재미를 만들어 내지?
게임에서 액션은 왜 재미가 있지?


이런걸 푸는게 어째서 재미있는거야?

이러한 질문을 하고 답을 찾다 저는 애초에 질문에 대한 접근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게임의 재미가 위의 요소 자체에서 비롯하는 게 아니라 위의 요소가 끼치는 영향에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게임을 아우르는 본질적인 재미의 요소를 찾는게 아니라 게임에 사용되는 모든 요소들이 공통적으로 끼치는 영향이 무엇인지를 찾아야 한다는 것이지요
여기까지 생각이 끼치자 저는 한가지 결론에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보상

한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내 옆을 스치는 공을 내가 방망이를 휘둘러 맞췄다고 했을때
그 이후에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면 거기서 재미를 느낄 수 있을까요?
내가 발로 공을 몰면서 나를 막는 11명의 사람들을 모두 제치고 그물 안에 공을 차 넣었을 때
그 이후에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면 거기서 또한 재미를 느낄 수 있을까요?

야구에서 타자가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은
투수의 공을 쳐내고 내가 그 쳐낸 거리 만큼 '루'를 얻어내는 보상이 있을 때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축구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은
상대 수비수를 제치고 공을 골대안에 넣었을 때 '득점'이 올라가는 보상이 있을 때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힘들게 쳤는데 그 후에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면?

게임도 마찬가지 입니다
퍼즐을 푸는 것 자체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사람도 있겠지만
퍼즐을 푸는 것 그 자체보다 그 퍼즐을 풀어냄으로 인한 만족감과 내가 게임의 다음 단계로 넘어가고 결국 엔딩까지 볼 수 있게 된다는 보상
유닛을 조합해 공격하는 것 자체에 재미를 느끼는 사람도 있을 수 있겠지만
유닛을 조합해 공격하는 것보다 그 적절하게 조합된 유닛으로 상대를 제압해 결국 내가 승리를 얻을 수 있다는 보상
상대를 쏘는 것 자체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사람도 있겠지만
상대를 정확히 조준해 쏘았을 때 상대를 한 번에 쓰러뜨릴 수 있고 나아가 우리팀의 포인트까지 올라간다는 보상


정확히 노리고 쏜 총에 상대가 한 방에 죽을 때의 쾌감!

보상이 있을 거란 기대에 사람들은 게임에 재미를 느낍니다
그리고 그러한 재미를 느끼기 위해 게임을 하게 되지요
만일 게임에서 보상이 적절하게 주어지지 않는다면 사람들은 그 게임을 하고 '재미없다'라고 말할 것입니다
그러나 보상이 적절하게 주어진다면 사람들은 그 게임이 '재미있다'라고 말할 것입니다
또한 게임에 보상이 너무 힘들게 주어진다면 사람들은 그 게임을 '게임이 어렵다'라고 할 것이며 보상이 너무 쉽게 주어진다면 '게임이 쉽다'라고 할 것입니다
게다가 지속적으로 같은 보상을 받아 이제 그 보상을 받는 것에 별로 즐거움을 느낄 수 없다면 사람들은 '게임에 질렸다'라고 할 것입니다

보상의 형태에 따라 게임의 재미요소는 다양하게 생성이 됩니다 
퍼즐, 액션, 성장… 등이 그런 것이지요
하지만 그것들이 보상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사실 자체는 변함이 없습니다

이쯤되면 게임에 대한 정의도 내릴 수 있습니다
게임이란?
: 내가 내린 의사 결정에 따라 적절한 보상을 받는 것
-> 보상이 없다면 그것은 게임이 아닙니다

[ssba]

The author

지성을 추구하는 사람/ suyeongpark@aby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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